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금감원, '변액보험 길라잡이' 동영상 제작… "이것만은 알아두세요"

공유
0

금감원, '변액보험 길라잡이' 동영상 제작… "이것만은 알아두세요"

변액보험 길라잡이 화면 예시. 금융감독원=제공이미지 확대보기
변액보험 길라잡이 화면 예시. 금융감독원=제공
[글로벌이코노믹 천진영 기자] 금융당국이 변액보험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안내 동영상 ‘변액보험 길라잡이’를 제작했다.

9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9월 말 기준 변액보험 적립금은 118조2000억원이며 수입 보험료는 14조7000억원에 달한다. 가입건수는 약 8100만건이다.
변액보험은 펀드 운용실적에 따라 투자 수익률을 확보하면서 보험금도 보장받을 수 있는 생명보험상품이다.

위험보장과 투자기능이 결합된 복잡한 상품구조로 인해 그간 소비자의 이해도 제고를 위해 설명의무, 보험안내자료 강화 등 제도 개선에 주력했지만 소비자 불만이 지속돼왔다.

이번 동영상은 핵심설명(‘변액보험, 이것만은 알아두세요’) 영상과 단계별과정 영상으로 제작됐다.

핵심설명 영상은 전체 동영상을 시청하기 곤란한 소비자를 위해 변액보험의 중요사항만을 담았다.

단계별 과정 영상은 이해·가입·관리하기 등 총 3개 과정으로 변액보험 관련 주요내용을 질의응답 방식으로 전달한다. 상품구조 및 운용방식 등 다소 복잡한 내용을 그림이나 도표 등으로 풀어냈다.

금감원 관계자는 “변액보험에 대한 소비자들의 이해도를 높여 불완전판매를 방지하고 민원도 줄어들 것”이라며 “소비자 편익 증대에 이어 보험산업에 대한 신뢰도 제고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천진영 기자 cj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