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규제개혁 거듭 요구… ‘2018년 경제계 신년인사회’

공유
0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규제개혁 거듭 요구… ‘2018년 경제계 신년인사회’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는 3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2018년 경제계 신년인사회’를 개최했다. 김동연 부총리, 구본준 LG그룹 부회장, 이낙연 국무총리,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손경식 CJ그룹 회장,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앞줄 왼쪽부터) . 사진=대한상의 이미지 확대보기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는 3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2018년 경제계 신년인사회’를 개최했다. 김동연 부총리, 구본준 LG그룹 부회장, 이낙연 국무총리,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손경식 CJ그룹 회장,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앞줄 왼쪽부터) . 사진=대한상의
[글로벌이코노믹 길소연 기자]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여야 3당 대표와 정부에 규제개혁을 강하게 요구했다.

대한상의는 3일 오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정·관계, 노동계, 주한 외교사절 등 각계 주요인사 1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8년 경제계 신년인사회’를 개최했다.
이날 박용만 회장은 “제도와 정책은 기업들이 많은 일들을 새롭게 벌일 수 있게 설계해주면 좋겠다”며 “정부 차원에서 개선할 수 있는 규제들을 찾아 바꿔 주신다는 최근 발표를 반갑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관계 인사들을 향해 “기업들이 새롭게 많은 일을 벌일 수 있게 제도와 정책을 설계해 주시길 바란다”며 “정부 차원에서 개선할 수 있는 규제들을 찾아 바꿔 주신다는 최근 발표를 반갑게 생각한다. 국회도 관련 공론화와 입법에 힘써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이날 신년회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등 여야 3당 대표는 기업인들의 규제개혁 협력 요청에 대한 직답보다는 경제 발전을 위한 기업의 역할을 강조했다.

우선 추 대표는 "지난해 얼마나 경제가 어렵고 암담했는지는 경제계 대표인 여러분들이 잘알 것"이라며 "그러나 올해는 수출도 기록 경신를 하고, 3년 만에 수출 1조 달러 쾌거도 이뤘다. 이제는 국민과 일자리를 나누고 노동자와 함께 한다는 의지를 다져달라"고 말했다.

홍 대표는 자신의 힘든 과거를 회상하며 재계의 역할을 강조했으며, 안 대표 역시 올 한해 3가지 변화를 예상하며 대응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안 대표는 "보호무역주의 변화가 예상된다"면서 "지난해 수출호조를 보인다고 하지만 대부분 반도체가 거의 대부분이다. 하반기에 호조꺼지면 다른 분야들은 더 힘들다. 지금부터 대비를 해야한다"고 경고했다.
한편 이날 신년회에는 삼성과 현대차, SK 등 주요 그룹 총수는 모두 빠져 지난해 이어 올해에도 무게감이 줄었다는 평가다.

지난 1962년부터 대한상의 주최로 열리는 ‘경제계 신년인사회’는 주요 기업인과 정부 각료, 국회의원 및 주한 외교사절, 사회단체·학계·언론계 대표 등이 대거 참석하는 경제계 최대 규모의 행사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올해 신년인사회는 작년에 비해 정부 측에서 주요 장관들이 많이 참석했고, 노동계 대표도 참석했다"며 "참석 규모도 1300명으로 확대됐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이낙연 국무총리를 비롯해 김동연 경제부총리, 백운규 산업부 장관,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문성현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재계에선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을 비롯해 구본준 LG그룹 부회장, 윤부근 삼성전자 부회장,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구자열 LS그룹 회장, 손경식 CJ그룹 회장, 권오준 포스코 회장 등이 참석했다. 노동계에서는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이 참석했다.

주한 외교사절로는 마크 내퍼 주한미국대사대리, 파비앙 페논 주한프랑스대사, 줄리아 클레어 주한아일랜드대사 등이 참석했다.


길소연 기자 k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