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올리브영 강남본점, 오픈 한달반만에 방문객 70만명 돌파… 강남 대표 쇼핑 메카로

공유
0

올리브영 강남본점, 오픈 한달반만에 방문객 70만명 돌파… 강남 대표 쇼핑 메카로

사진=CJ올리브네트웍스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사진=CJ올리브네트웍스 제공
[글로벌이코노믹 임소현 기자] 올리브영 강남본점이 트렌드 세터들의 핫플레이스 강남지역의 대표적인 쇼핑 메카로 주목 받고 있다.

CJ올리브네트웍스가 운영하고 있는 국내 대표 헬스앤뷰티 스토어 올리브영은 지난 9월 말 강남역 인근 핵심상권에 세 번째 플래그십 스토어인 ‘강남본점’을 열었다. 올리브영 강남본점은 불과 한 달여 만에 방문객 수 50만명을, 또 보름 뒤에는 70만명을 넘어서며 소비자 이목을 집중시키는데 성공했다. 이는 올리브영 일반 매장과 비교했을 때 10배 정도 높은 수치다.
강남본점이 대표 쇼핑 메카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던 성공요인으로는 ‘경험’을 통한 고객 체류시간 증대요소들이 유효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최근 소비자들이 가급적 오랫동안 머물게 하는 것이 유통업계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올리브영도 이러한 점에 집중해, 디지털 기기를 전면에 비치하고 다양한 체험 요소들을 마련하여 기존 매장과 다른 시도를 했다.

‘경험’을 통한 체류시간을 늘리려는 이 전략은 적중했다. 올리브영 강남본점은 소위 ‘코덕’으로 불리는 화장품 마니아들의 놀이터가 되면서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도 연일 화제가 됐다.

올리브영 최초의 4층 규모 매장인 강남본점은 오프라인 매장이 가질 수 있는 강점을 십분 활용하여 공간을 구성했다. 메이크업 제품을 모은 1층에는 인기 중소브랜드를 중심으로 온라인에서 입소문이 난 인디(Indie)브랜드부터 해외 프리미엄 브랜드까지 스펙트럼을 넓혀 한 곳에서 다양한 쇼핑이 가능하도록 꾸몄다. 특히 1층 한복판에는 ‘메이크업 플레이그라운드(Play Ground)’ 공간을 마련, 가상 메이크업이 가능한 태블릿 PC를 비치해 실제 제품을 바르지 않아도 화장 후 모습을 확인해볼 수 있도록 했다.

2층은 스킨케어 전문 공간으로, 더모코스메틱부터 마스크팩, 기초화장품, 클렌징, 선케어 등 제품을 각 카테고리 별로 모았다. 2층에서도 고객이 직접 오감을 통해 체험하며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온천센터를 시각화한 ‘하이드로테라피존’과 얼굴 피부나이를 측정해주는 ‘스마트미러’를 비치했다. 고객이 스마트미러에 얼굴을 비추고 실제 나이를 입력한 후 얼굴을 스캐닝하면 피부 색과 모공, 주름 정도를 분석해 필요한 제품을 추천해준다.

3층은 올리브영이 집중하고 있는 남성 그루밍존과 라이프스타일존으로 구성했다. 그루밍존은 남성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을 비치해 눈길을 끈다. 남성 필수품인 면도용품부터 전용 화장품, 보정속옷 등을 진열했으며, 바로 옆에는 남성들도 거부감 없이 제품을 발라볼 수 있도록 전용 거울이 마련되어 있어 눈치보지 않고 제품을 체험해볼 수 있도록 했다. 그 밖에도 캐릭터를 활용한 제품부터 음향기기, 리빙소품들을 배치한 라이프스타일존을 꾸며 한 번 더 시선이 가도록 했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매장에서 물건만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특별한 경험도 하길 원하는 추세를 반영, 강남본점은 소비자 호기심을 자극하고 매장 체류시간을 늘릴 수 있도록 구성했다”며 “트렌드에 민감한 젊은 고객층의 관심을 이끌고, 올리브영의 새로운 정체성을 보여줄 수 있는 대표 매장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임소현 기자 ssosso6675@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