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산업부, LG디스플레이 中 OLED 공장 조건부 승인…2019년 양산 전망

공유
0

산업부, LG디스플레이 中 OLED 공장 조건부 승인…2019년 양산 전망

LG디스플레이 경기 파주공장. 사진=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경기 파주공장. 사진=LG디스플레이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LG디스플레이가 산업통상자원부의 중국 광저우 공장 건설을 조건부로 승인하자 “투자를 집중해 중국 광저우 공장 가동 시기를 최대한 앞당기겠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산업기술보호위원회를 열고 LG디스플레이 TV용 유기발광다이오드(OLED)패널 제조기술의 중국 수출을 조건부 승인하기로 결정했다.
TV용 OLED 패널 제조기술은 국가핵심기술이므로 산업기술의 유출 방지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수출 시 산업부 장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산업부는 그간 두 차례의 디스플레이 전문위원회와 세 차례의 관련 소위원회를 개최해 시장 전망과 기술보호 방안, 일자리에 미치는 영향 등을 집중 논의했다.

위원회는 시장 확대와 관련 협력업체의 수출·일자리 증가 등 긍정적 영향을 고려해 수출을 승인했다.

다만 기술유출 가능성과 일자리 유출 등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LG디스플레이에 ▲소재·장비의 국산화율 제고 ▲차기 투자의 국내 실시 ▲보안 점검 및 조직 강화 등의 조건을 부과하기로 의결했다.

LG디스플레이 관계자는 "당초 계획대로라면 2019년 상반기 광저우 공장에서 양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됐다"며 "이 계획에서 크게 늦어지지 않도록 투자 등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LG디스플레이는 지난 7월 국내에 15조원, 중국에 5조원 등 총 20조원을 투자해 OLED 패널 사업 확대 계획을 밝히면서 중국 광저우에 대형 OLED TV 공장 설립 계획을 발표하고 산업부에 승인을 신청했었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