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신한금융투자 “CJ, CJ제일제당의 CJ대한통운 자회사 일원화…주가에 중립적”

공유
0

신한금융투자 “CJ, CJ제일제당의 CJ대한통운 자회사 일원화…주가에 중립적”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최성해 기자] 신한금융투자는 20일 CJ에 대해 자회사간 삼각합병은 주가에 중립적이라며 투자의견매수, 목표주가 24만원을 유지했다.

전일 CJ제일제당의 100% 자회사 영우냉동은 KX홀딩스(CJ대한통운 지분20.08% 보유)를 흡수합병하기로 결정했다.
이는 삼각합병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삼각합병은 A사가 B사를 흡수합병시 B사 주주에게 A사 주식이 아닌 A사의 모회사 주식을 지급하는 방식이다.

1) 영우냉동은 CJ제일제당의 신주를 취득해 이를 KX홀딩스의 모회사인 CJ에게 지급하고, 2) CJ는 이 대가로 KX홀딩스 지분 100%를 영우냉동에 넘긴다.

영우냉동의 자금 조달은 1) CJ제일제당이 7400억원을 단기 차입하여 영우냉동에 출자하고, 2) 영우냉동이 다시 이 자금으로 CJ제일제당 신규 발행 보통주식 187만2138주를 취득해 CJ에 지급하는 방식이다.

결론적으로 1) KX홀딩스의 자회사 CJ대한통운은 CJ제일제당의 자회사로 일원화되며, 2) CJ의 CJ제일제당 지분율은 기존 36.7%에서 44.6%로 높아진다. 향후 추가적으로 영우냉동과 CJ제일제당이 합병하면 CJ제일제당의 CJ대한통운 지분율은 20.08%에서 40.16%로 증가하게 된다.

이번 결정은 1) 두 개의 자회사(CJ제일제당과 KX홀딩스)로 하나의 손자회사(CJ대한통운)를 지배하는 공동 손자회사가 법적 금지될 가능성, 2) 자회사 지분율 요건 강화(상장사 20%→ 30%) 움직임에 대한 선제적 대응이라는 판단이다.

김수현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이번 이벤트를 CJ입장에서는 중립적으로 판단한다”며 “그 이유는 1) 사실상 CJ대한통운을 7400억원에 매각하여 약 7.6% 정도의 프리미엄을 받은 것에 그쳤으며, 2) 자회사간의 합병인 만큼 펀더멘털에 미치는 영향도 제한적이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김연구원은 이어 “전일 CJ제일제당 주가가 7.03% 하락했는데 이 효과만 놓고 보면 CJ의 상장 자회사 가치는 12.4조원에서 12.04조원으로 약 2.9% 축소되었다”며 “전일 CJ의 주가 하락폭은 2.4%로 과도하지 않은 상당히 합리적인 조정이었다”고 말했다.


최성해 기자 bad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