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온비드,93억규모 328건 국유부동산 공개 매각·대부…입찰 참여방법은?

공유
4

온비드,93억규모 328건 국유부동산 공개 매각·대부…입찰 참여방법은?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는 18일부터 3일간 총 93억원 규모 328건의 국유부동산을 온비드를 통해 매각 및 대부한다고 밝혔다./뉴시스 자료사진이미지 확대보기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는 18일부터 3일간 총 93억원 규모 328건의 국유부동산을 온비드를 통해 매각 및 대부한다고 밝혔다./뉴시스 자료사진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는 18일부터 3일간 총 93억원 규모· 328건의 국유부동산을 온비드를 통해 매각 및 대부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새로 공매 물건은 99건이며, 최초 매각 및 대부 예정가보다 저렴한 물건은 210건이다.

입찰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온비드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하고 공인인증서를 등록한 후 입찰금액의 5% 이상을 지정된 가상계좌에 입금하면 된다.

캠코는 입찰 참가자의 자금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작년 12월 공고분부터 입찰보증금 제도를 개선해 입찰금액의 10% 이상에서 5% 이상으로 변경․시행하고 있다.

매각/대부예정가격 이상의 최고가 입찰자가 낙찰자로 선정되지만, 최고가 낙찰자가 복수일 경우에는 무작위 추첨을 통해 선정한다.

낙찰을 받은 후, 매각의 경우에는 낙찰일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잔여 계약보증금 납부 후 매매계약을 체결하고 60일 이내에 잔금을 완납해야 한다.

대부는 낙찰일로부터 5영업일 이내 대부료 잔금을 납입하고, 대부계약을 체결해야 하며, 대부계약 기간은 대부계약 체결일로부터 5년 이내다.

 
자세한 공고 사항은 온비드 홈페이지나 스마트 온비드앱 내 ‘부동산 → 공고 → 캠코 국유재산’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온비드는 캠코가 운영하는 공매포털시스템이다. 토지, 주거용 건물, 상가 운영권, 중고 자동차 등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공기업 등 공공기관 및 금융기관 등이 매각, 임대하는 자산에 대해 입찰자가 인터넷으로 입찰서를 제출하면 입찰 집행자가 인터넷상으로 낙찰자를 선정한다. 온비드에는 물건명, 입찰가격, 용도 등의 정보가 게재된다.


김하성 기자 sungh905@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