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폭행,강경화 장관 중국 왕이 외교부장에 재발 방지·책임자 문책 요구

공유
1

기자폭행,강경화 장관 중국 왕이 외교부장에 재발 방지·책임자 문책 요구

지난 14일 중국 베이징에서 중국 측 경호원들이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국빈방문 일정을 취재하던 한국 사진기자들을 폭행한 사건이 발생, 파장이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다./사진=뉴시스(노컷뉴스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14일 중국 베이징에서 중국 측 경호원들이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국빈방문 일정을 취재하던 한국 사진기자들을 폭행한 사건이 발생, 파장이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다./사진=뉴시스(노컷뉴스 제공)
지난 14일 중국 베이징에서 중국 측 경호원들이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국빈방문 일정을 취재하던 한국 사진기자들을 폭행한 사건이 발생, 파장이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다.

청와대는 이번 사태와 관련 , 중국 정부에 엄중 항의했다.
중국 공안은 문 대통령을 취재 중이던 한국 사진기자를 폭행한 사건에 대해 이날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청와대는 이날 "주중한국대사관은 한국기자 폭행사건과 관련해 중국 공안부에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와 중국 외교부의 협조를 요청했다"며 "본 사건은 오늘 오후 9시부로 중국공안이 수사에 착수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폭행당한 매일경제 사진기자등 2명은 베이징 시내 대학병원으로 후송돼 치료를 받고 있다

청와대는 "피해기자 2명은 15일 오전 중국 공안의 대면조사를 신속히 마치고 저녁 비행기로 귀국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도 이날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에게 한국 사진기자 폭행 사건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강 장관은 문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정상회담장에서 왕이 부장에게 사진기자 폭행사건에 대한 유감을 표명하고 재발방지와 책임자 문책을 요구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청와대는 또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문 대통령 지시로 입원해 있는 사진 기자를 위문하고 병원에 있던 중국 공안 담당자에게 철저한 수사와 책임자 처벌을 당부했다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과의 정상회담으로 양국의 신뢰관계를 회복하기 위한 중요한 시기에 이런 일이 발생한 데 대해 유감"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집단폭행 사건에 대해 신속하게 진상을 파악해 응분의 조치를 취해줄 것을 중국 당국에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은 문 대통령의 중국 국빈방문 일정을 취재하던 한국 사진기자들이 중국 경호원들에게 폭행당한 사건과 관련, "이는 대한민국에 대한 테러이며 결코 묵과할 수 없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날 폭행 사건은 오전 10시 50분께 베이징 시내 국가회의중심에서 열린 한중 무역파트너십 개막식에서 청와대 출입 사진기자들이 문 대통령을 취재 중이었다. 개막식에서 연설과 타징 행사를 마친 문 대통령이 중앙복도로 이동하자 사진기자들이 따라 가려 했으나 중국 측 경호원들이 출입을 제지했다.

중국 경호원들은 이에 항의하는 기자의 멱살을 잡고 뒤로 강하게 넘어뜨렸다. 기자는 충격에 빠져 일어나지 못했고, 중국 경호원들은 이런 상황을 촬영하려는 기자들의 카메라를 빼앗기까지 했다.

이어 국내 기업부스 맞은 편 스타트업 홀로 이동하려는 문 대통령을 따라 가려는 시도도 제지 당했다. 취재비표에도 출입을 막는 경호원에 항의하는 과정에 시비가 붙었다. 시비가 붙은 기자는 중국 경호원 10여명에게 집단 구타당했다.

당시 사진기자들과 함께 있었던 취재기자들과 춘추관 직원들이 이를 제지하려고 했으나 중국 측 경호원들이 완력으로 밀어냈다. 청와대 경호팀은 문 대통령을 수행하며 경호 중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문 대통령을 취재하던 국내 취재진이 중국 경호원에 의해 무차별 폭행을 당한 데 대해 한국사진기자협회는 이를 강력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한국사진기자협회는 성명에서 "중국을 국빈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을 수행해 취재 중인 한국 사진기자들에게 가해진 중국쪽 경호원들의 집단 폭행을 규탄하며 중국 정부의 사과와 책임자 및 관련자에 대한 처벌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다음은 사진기자협회가 발표한 성명서 전문.

-한국사진기자협회 성명

중국쪽 경호원들의 한국 사진기자 폭행 사건을 강력히 규탄한다.

한국사진기자협회는 14일 중국을 국빈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을 수행해 취재 중인 한국 사진기자들에게 가해진 중국쪽 경호원들의 집단 폭행을 규탄하며 중국 정부의 사과와 책임자 및 관련자에 대한 처벌을 강력히 요구한다.

이날 폭행을 당한 기자들은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개막식을 취재 중이었다. 개막식 뒤 한중 스타트업 기업부스를 둘러보기 위해 맞은편 홀로 이동하는 대통령 일행을 따라가는 한국 취재진을 중국 경호원들이 제지했고 이에 항의하는 과정에서 중국 경호원들은 고 아무개 사진기자의 멱살을 잡고 뒤로 넘어뜨렸다. 또한 이 장면을 촬영하는 다른 사진기자의 카메라를 빼앗아 던지려고 했다.

더 심각한 상황은 그 뒤에 벌어졌다. 1차 상황 뒤 취재를 위해 스타트업 홀 입구에 도착한 한국 취재진을 중국 경호원들은 다시 막아섰다. 출입증을 보여줘도 소용없었다. 이 아무개 사진기자가 이에 강력히 항의하자 중국 경호원들은 이 기자를 복도로 끌고 나가 집단 폭행했다. 청와대 춘추관 직원과 다른 기자들이 말렸지만 소용없었다. 중국 경호원 15명 이상이 이 기자를 둘러싸고 주먹질을 했고 땅에 넘어지자 발로 얼굴을 차기까지 했다. 이 기자는 오른쪽 눈두덩이 심하게 붓고 양쪽 코에서 피를 흘렸다. 현재 이 기자는 어지럼증과 구토를 호소하고 있다. 청와대 의무대장은 “큰 병원으로 옮겨야 할 정도다”라고 말했다고 한다. 고 기자도 허리통증을 호소하고 있다.

대한민국 국민의 알권리를 대표해 취재 중인 기자들의 취재를 방해하고 집단 폭행한 것은 대한민국을 폭행한 것과 다름없다. 양국의 우호증진을 위해 국빈 방문한 대통령과 함께 온 한국 취재진을 이렇게 함부로 대해도 된다는 생각은 어디서 유래한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세계 어느 나라나 사진기자들은 늘 역사의 현장에서 시대의 기록자 역할을 해오고 있다. 중국의 사진기자도 마찬가지 일 것이다. 개인적 위험을 감수하면서 분쟁 현장의 최전선에서도 소명을 다하는 것은, 그것이 사진기자들에게 주어진 사회적 임무이자 의무이기 때문이다. 오늘 벌어진 중국 경호원들의 사진기자 폭행은 정말 상상도 해보지 못한 일이다. 전쟁터도 아니고 과격한 시위 현장도 아닌 곳에서 국가 공무원이 상대방 국가 기자에게 폭력을 행사할 것이라고 누가 생각이나 할 수 있겠는가?

손님을 불러놓고 자기 집 안방에서 폭행하는 것이 중국식 예법인가? 한국사진기자협회는 이번 사건을 엄중하게 생각하며 이 사건을 처리하는 양국 정부를 지켜볼 것이다.

다시 한번 요구한다.

중국 정부는 이 사건에 대해 즉각 사과하고 관련자를 처벌하라!

2017.12.14.

한국사진기자협회 회장 이동희


김하성 기자 sungh905@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