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오늘날씨]기상청 12월 71년만에 한강 첫 결빙 밤부터 서울 경기동부 강원영서 제주등 1∼3㎝눈 예보

공유
4

[오늘날씨]기상청 12월 71년만에 한강 첫 결빙 밤부터 서울 경기동부 강원영서 제주등 1∼3㎝눈 예보

기상청은 서울의 최저기온이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지는 추위가 이어지면서 15일 새벽 한강에 첫 결빙이 관측됐다고 밝혔다./뉴시스 자료사진
기상청은 서울의 최저기온이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지는 추위가 이어지면서 15일 새벽 한강에 첫 결빙이 관측됐다고 밝혔다./뉴시스 자료사진
기상청은 금요일인 15일은 북서쪽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을 차차 받아 전국이 차차 흐려져 밤에 중부지방(강원영동 제외)과 전북북부에 눈이 내리겠다고 예보했다.

이날 밤부터 16일 아침까지 경기 동부, 강원 영서, 전북 내륙, 제주 산지의 예상 적설량은 1∼3㎝다. 서울과 경기, 충청,전남지역에는 1㎝ 안팎의 눈이 내리겠다.
기상청은 또 지난 12일부터 서울의 최저기온이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지는 추위가 이어지면서 이날 새벽 한강에 첫 결빙이 관측됐다고 밝혔다.

관측 장소는 한강대교 노량진쪽 2번째 교각에서 4번째 교각 사이 상류 100m 부근의 남북간 띠 모양의 범위이며이번 한강 결빙은 지난 겨울(2017년 1월 26일)보다 42일, 평년(1월 13일)보다 29일 빨랐다.

특히 12월 한강 결빙은 1946년 12월 12일 이후 71년 만에 빠른 한강 결빙이다.

아침 최저기온은 -13∼3도로 서울 -6도, 충북 충주 -9도, 대전 -7도, 전주 -5도, 대구 -4도, 철원 -13도 등으로 예상된다.

낮 최고기온은 1∼10도로 예보됐다

지역별 낮 최고기온은 서울 3도,인천 2도,춘천 2도, 청주 3도,대전 4도, 광주 6도,대구 6도,부산 10도,울산 9도,제주 9도 등이다.
기상청은 낮 기온도 중부지방은 영하권에 머물러 매우 춥겠으며 내린 눈이 얼어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보행자 안전과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 줄것을 당부했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이 '보통' 수준을 나타내겠다. 다만, 국외 유입과 대기 정체로 아침과 밤에 중서부지역을 중심으로 농도가 다소 높을 것이라고 국립환경과학원은 전했다.

바다의 물결은 서해·남해 앞바다에서 0.5∼1.0m, 동해 앞바다에서 0.5∼3.0m 높이로 일겠다. 당분간 동해안에는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방파제나 해안도로를 넘을수 있어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한편 토요일인 16일은 북서쪽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은 후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차차 받겠다. 전국이 흐리고 경기남부와 강원영서, 충청도, 전라도, 경상서부내륙, 제주도는 아침까지 눈(제주도는 비)이 온 후 차차 맑아지겠다.

서해상에서 해기차로 만들어진 눈구름대의 영향으로 충남해안과 전라도, 제주도는 오후부터 가끔 눈(제주도는 비 또는 눈)이 오겠다.

■기상특보- 14일 밤 11시 발표
한파주의보 : 세종,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영양평지, 봉화평지, 청송, 의성, 군위), 충청북도(제천, 음성, 충주, 영동, 괴산, 보은), 충청남도(계룡, 청양),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양구평지, 화천, 철원), 경기도(가평, 파주, 의정부, 양주, 포천, 연천, 동두천) 건조경보 : 울산, 부산, 경상남도(거제, 창원), 경상북도(울진평지, 경주, 포항, 영덕), 강원도(강원북부산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건조주의보 : 대구, 서울, 경상남도(진주, 양산, 남해, 고성, 사천, 통영, 합천, 산청, 하동, 창녕, 함안, 의령, 밀양, 김해), 경상북도(울진평지, 경주, 포항, 영덕 제외), 전라남도(순천, 광양, 여수), 충청북도(제천, 증평, 진천, 충주, 영동, 청주), 강원도(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정선평지, 인제평지, 원주, 태백), 경기도(여주, 성남, 양평, 광주, 이천, 오산, 동두천, 과천)
김하성 기자 sungh905@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