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연이은 악재에 흔들리는 대구은행… 박인규 행장 거취에 쏠리는 '눈'

공유
0

연이은 악재에 흔들리는 대구은행… 박인규 행장 거취에 쏠리는 '눈'

경찰, 조만간 박 행장 구속영장 신청 여부 결정

대구광역시 수성구에 위치한 대구은행 본점.
대구광역시 수성구에 위치한 대구은행 본점.
[글로벌이코노믹 석지헌 기자] 비자금 조성 의혹으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는 박인규 대구은행장이 벼랑 끝에 몰렸다.

13일 오전 대구지방경찰청은 박 행장을 다시 소환해 비자금 조성 경위와 사용처 등을 집중적으로 조사했다. 조사는 15시간여 만인 이날 자정께 마무리됐다. 박 행장은 앞서 지난 10월 13과 20일 두 차례에 걸쳐 강도 높은 조사를 받은 바 있다.
경찰은 이날 박 행장에 대한 조사는 모두 마치고 조만간 구속영장 신청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이에 은행권에서는 대구은행의 수장 교체가 임박한 것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박 행장은 이른바 '친박계' 금융 인사다. 이미 금융권에서는 친박 인사들이 줄이어 자진 사퇴했다. 앞서 대표적 친박계 인사인 정찬우 전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취임 10개월 만에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해 검찰 조사를 받는 과정에서 사임을 표명했고 한국금융연구원으로의 복귀도 금융노조의 반대 등으로 무산됐다. 지난 2012년 박근혜 대선캠프 금융인 모임을 주도한 이동걸 전 산업은행장도 취임 1년 6개월 만인 지난 8월 스스로 물러났고 서강대 출신 금융인 모임인 '서금회' 멤버 이광구 전 우리은행장도 지난달 2일 특혜채용에 대해 도의적 책임을 지고 사퇴한 바 있다. 박 행장도 스스로 거취를 표명해야 할 때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리는 이유다.

박 행장은 행장 취임 직후인 2014년 3월부터 지난 7월까지 법인카드로 상품권을 대량 구매한 뒤 판매소에서 수수료(5%)를 공제하고 현금화하는 속칭 '상품권깡' 수법으로 비자금을 조성해 일부를 사적 용도로 쓴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지난 10월 중 두 차례 박 행장을 소환해 비자금 사용처와 정·관계로 흘러갔을 가능성 등을 집중 조사한 바 있다. 박 행장은 "직원 경조사비 등 공적 용도로 썼다"며 자금 유용 의혹을 부인했다.

지난 7월에는 직원 간 성추행 파문이 불거져 대국민 사과도 했다. 앞서 대구은행의 과장급 직원 3명과 책임자급인 부부장 1명은 회식자리 등에서 20대 계약직(파견직 등) 여직원을 대상으로 수차례 성추행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행장은 이에 기자회견을 열고 일부 직원들이 비정규직 여직원에게 성추행을 한 사건에 대해 머리 숙여 사과했으나 실제로 사건 경위나 향후 대책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이 없어 질타를 받기도 했다.

이와 함께 박 행장은 금융감독원 채용비리 연루 의혹까지 받고 있다. 검찰은 박 행장이 지난해 하반기 이병삼 전 금융감독원 부원장에게 금감원 민원처리 전문직원 채용과정에서 대구은행 출신 직원이 합격할 수 있도록 청탁한 사실도 확인했다.
한편 대구은행은 오는 26일 정기 인사를 앞두고 임원 20명에게 휴대전화 통화내역을 제출하라고 요구한 사실이 드러나 파문이 예상된다. 은행 측은 '직원 윤리 강화'를 명목으로 내세웠으나 사실상 비자금 의혹을 제보한 내부 인물을 색출하겠다는 목적이라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대구 시민단체는 이 사실을 지적하며 박 행장의 인사권 행사를 중단하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이 단체는 "이런 상황에서 은행 인사를 단행하려는 시도는 합리적 행정이 아니다"며 "부패 행위로 명예에 먹칠한 박 행장과 공범자들은 조용히 물러나 경찰 수사에 협조하길 바란다"고 강력하게 요구했다.

대구은행은 총 17명의 임원 중 11명이 내년 3월 임기가 만료된다. 박 행장이 임원인사를 경찰의 구속영장 여부가 확정되지도 않은 상태에서 강행하겠다는 것은 무리가 있다는 견해와 임원인사를 강행해도 대규모의 물갈이 인사는 어려울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석지헌 기자 cak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