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비트코인 10일부터 제도권 거래 시작… CBOE 12월10일 선물 상장

공유
3

비트코인 10일부터 제도권 거래 시작… CBOE 12월10일 선물 상장

CME 12월18일보다 앞당겨 개장. 가상화폐 제도권 거래소 편입 본격화

CME에 이어 CBOE도 비크코인을 시장에 상장시키고 선물거래를 시작한다. CBOE는 CME보다 더 빠른 12월10일부터 선물거래를 시작한다.  사진은 비트코인 선물상장을 알리는 CBOE 안내판.    이미지 확대보기
CME에 이어 CBOE도 비크코인을 시장에 상장시키고 선물거래를 시작한다. CBOE는 CME보다 더 빠른 12월10일부터 선물거래를 시작한다. 사진은 비트코인 선물상장을 알리는 CBOE 안내판.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기자] 비트코인의 제도권 진입이 당초 알려졌던 12월18일에서 12월10일로 8일이나 더 앞당겨진다.

시카고 옵션거래소 (CBOE)는 한국시간 5일 전 세계 각국의 유력 언론사에 보도 자료를 발송, 비트코인 상장 및 거래 개시 사실을ㄹ 알렸다. 이 보도자료 따르면 CBOE 는 이번 주 일요일인 12월10일 미국 중부시각 오후 5시부터 비트코인 선물 거래를 시작한다. 미국 중부시각 10일 오후 5시는 한국시간으로는 그 다음날 11일 새벽2시가 된다.
이에 앞서 시카고 상품거래소(CME)는 지난 1일 상품거래소로서는 세계에서 처음으로 비트 코인의 선물시장 상장 소식을 알렸다. CME는 당시 언론 보도 자료를 통해 오는 12월18일부터 비트코인 선물거래를 시작된다고 발표했다. 그때까지만 해도 선물을 상장한 상품거래소는 전혀 없었다. CME가 18일 거래를 시작하면 비트코인으로서는 역사상 처음으로 제도권 시장에 진입하게 되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제는 상황이 달라졌다. CBOE가 CME의 18일 보다 더 빠른 12월10일부터 비트코인 선물거래를 시작한다고 발표함에 따라 또 다른 변수가 없는 한 현재로서는 CBOE가 역사상 최초로 비트코인 선물을 상장시킨 상품거래소의 기록을 세울 전망이다.

CBOE는 시카고에 소재한 옵션 전문의 상품거래소로 영어 공식명칭은 Chicago Board Options Exchange 이다. 미국 일리노이 주 시카고에 위치하고 있다. 주소는 400 South LaSalle Street in Chicago, USA이다.

CBOE는 CBOT의 자회사 형태로 1973년 처음 출범 했다. 오늘날 거래 규모는 시카고 상업거래소 즉 CME 에 이어 두 번 째다. CME와 CBOE가 전 세계 선물 거래에서 1위와 2위로 서로 치열한 선두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번에 CBOE가 기습적으로 비트코인 상장을 치고 나온 것도 CME 와의 경쟁에서 밀리지 않겠다는 강력한 의지의 표현으로 보인다.

CBOE는 오는 10일부터 시작하는 비트코인 선물의 티커 이름을 'XBT'로 정했다. 거래는 현금 정산방식이다. 가상화폐거래소 ‘제미니’의 비트코인 현물 거래가격을 기초로 선물을 거래 하게 된다.

CBOE의 최고경영자인 에드 틸리(Ed Tilly) CEO 는 상품거래소가 비트코인 선물을 취급하게 된 배경에 대해 “투자자들의 보다 안전하고 과학적인 거래를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Given the unprecedented interest in bitcoin, it’s vital we provide clients the trading tools to help them express their views and hedge their exposure. We are committed to encouraging fairness and liquidity in the bitcoin market. To promote this, we will initially offer XBT futures trading for free.”에드 틸리(Ed Tilly) CEO


김대호 기자 yoonsk82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