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14일 세계 당뇨병의 날, 피해야 할 음식은?…통조림‧과일주스‧트랜스 지방 등

공유
5

14일 세계 당뇨병의 날, 피해야 할 음식은?…통조림‧과일주스‧트랜스 지방 등

해마다 당뇨병 환자 가운데 170만명이 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뇨병 환자는 혈당 수치를 높이는 각종 음식을 멀리해야 한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해마다 당뇨병 환자 가운데 170만명이 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뇨병 환자는 혈당 수치를 높이는 각종 음식을 멀리해야 한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코노믹 노정용 기자] 당뇨병은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대사질환의 일종이다.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져 각종 합병증을 유발해 생명을 위협한다.

유엔(UN), 세계보건기구(WHO), 세계당뇨병연맹(IDF)이 제정한 세계 당뇨병의 날(11월 14일)을 맞아 세계당뇨병연맹은 13일(현지 시간) 당뇨병 환자가 피해야 할 12가지 음식을 공개했다.
랜싯저널(Lancet journal)이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해마다 당뇨병 환자 가운데 약 170만명이 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16년 사망 원인 중 가장 높은 사망률을 기록했다.

당뇨병은 비만과 심장질환과 관계가 있는데, 현대에서 가장 빨리 확산되는 질병 중 하나로 꼽힌다. 전문가들은 당뇨병 관리에 있어 좋은 식단의 역할에 대해 강조하며 당뇨병 환자일 경우 피해야 할 12가지 음식을 소개했다.

1. 통조림과 설탕 음료: 탄산 음료는 다양한 연구에서 혈당 수치의 증가와 관련되어 있으므로 반드시 피해야 한다.

2. 과일 주스: 생과일 주스는 괜찮지만 과일 주스를 포장하면 과당으로 혈당 수치가 상승한다.

3. 트랜스 지방: 트랜스 지방의 많은 양이 인슐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포도당 증가와 비정상적인 비만으로 이어진다.

4. 흰빵과 파스타: 흰쌀밥 또는 흰밀가루와 같은 곡물을 멀리하고 현미, 오트밀, 키노아, 기장 또는 아마란스와 같은 전곡류를 섭취한다. 당뇨병 환자는 글리세믹지수(GI)가 낮은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5. 구운 음식과 디저트 : 사랑의 디저트는 말은 달콤하지만 당뇨병 환자에게는 최악의 음식이다. 쿠키, 컵 케이크, 패스트리와 같은 구운 제품은 혈당 수치를 높인다.

6. 향이 나는 요구르트: 설탕 함량이 높은 향이 나는 요구르트는 피해야 한다. 요구르트를 먹을 때 반드시 라벨의 성분을 확인해야 한다.

7. 패스트 푸드: 튀김 국수, 감자 튀김, 햄버거와 파스타 등 혈당 지수가 높은 음식을 피하고 나쁜 품질의 탄수화물도 멀리해야 한다.

8. 칩 또는 나초: 정제된 기름에 튀긴 칩, 나초, 감자튀김 같은 스낵은 글리세믹지수(GI)가 높은 음식이다. 딱딱한 음식은 당뇨병 환자에게 최선의 선택이 아니다.

9. 꿀: 인공 설탕은 엄격히 섭취를 제한해야 하며, 심지어 꿀이나 아가베즙, 메이플 시럽도 과도한 섭취 시 혈당 수치를 높일 수 있다.

10. 단맛을 첨가한 시리얼 : 단맛이 첨가한 시리얼 대신 섬유소가 많고 귀리 또는 포도당 지수가 낮은 아침 식사를 선택해야 한다.

11. 일반 잼, 젤리 및 보존 식품: 라덴과 설탕, 잼 젤리 및 달콤한 보존 식품은 혈당 수치를 심각하게 높인다.

12. 인디안 과일 사포타: 당뇨병 환자가 과일을 먹을 때 혼란이 많고 정보를 오도하기 쉽다. 조절이 중요한데 너무 많은 사포타를 섭취하기보다는 거의 모든 과일을 적당량 섭취하기를 권한다.


노정용 기자 noj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