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금투협, 블록체인 기반 금융투자업권 공동인증 서비스 오픈

공유
0

금투협, 블록체인 기반 금융투자업권 공동인증 서비스 오픈

한국금융투자협회는 31일 세계 최초로 블록체인 기반 금융투자업권 공동인증 서비스 (이하 체인 아이디)를 오픈하고 기념식과 기술세미나를 개최했다. 사진은 황영기 한국금융투자협회 회장.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투자협회는 31일 세계 최초로 블록체인 기반 금융투자업권 공동인증 서비스 (이하 체인 아이디)를 오픈하고 기념식과 기술세미나를 개최했다. 사진은 황영기 한국금융투자협회 회장.
[글로벌이코노믹 유병철 기자] 금융투자협회가 블록체인 기반 금융투자업권 공동인증 서비스를 오픈했다.

한국금융투자협회는 31일 세계 최초로 블록체인 기반 금융투자업권 공동인증 서비스 (이하 체인 아이디)를 오픈하고 기념식과 기술세미나를 개최했다.
블록체인은 거래 참가자 모두가 정보를 공유하는 분산형 디지털장부(distributed ledger)다. 첫번째 암호화폐였던 비트코인에서 나타나 주목받은 기술 개념이다.

체인 아이디(Chain ID)는 온라인 주식거래와 자금이체 등을 위한 인증서비스로 한 번의 인증절차로 다른 금융기관에서도 바로 금융거래가 가능하다. PIN, PW 및 바이오 인증 등 사용자가 정하는 방식으로 인증할 수 있다.

사진 앞줄 왼쪽부터 이경준 디아이 대표, 정유신 서강대 교수, 김용진 서강대 교수, 나재철 대신증권 대표, 오키타타카시 SBI리플아시아 대표, 허창언 금융보안원 원장, 황영기 금융투자협회 회장, 권용원 키움증권 대표, 서명석 유안타증권 대표, 유창수 유진투자증권 대표, 백종우 NH투자증권 상무.이미지 확대보기
사진 앞줄 왼쪽부터 이경준 디아이 대표, 정유신 서강대 교수, 김용진 서강대 교수, 나재철 대신증권 대표, 오키타타카시 SBI리플아시아 대표, 허창언 금융보안원 원장, 황영기 금융투자협회 회장, 권용원 키움증권 대표, 서명석 유안타증권 대표, 유창수 유진투자증권 대표, 백종우 NH투자증권 상무.

또한, 보안 취약점을 없애면서 인증서 갱신기간이 3년 이상으로 늘어 사용자 편의성도 높아졌다.

컨소시엄은 체인 아이디를 연내 전 금융투자업권으로 확대하고, 내년에는 은행, 보험, 카드 등 국내 타 금융권과도 연계해나갈 계획이다.

체인 아이디 서비스 특장점이미지 확대보기
체인 아이디 서비스 특장점

김정아 금융투자협회 경영지원본부장은 “복잡한 현재의 공인인증 제도를 블록체인 기술로 대체, 금융소비자는 안전하고 편리한 전자금융거래 서비스를 누리고, 금융회사도 적은 비용으로 보안을 강화하는 효율적 금융IT 환경이 마련됐다”며 “앞으로 채권청산결제와 장외주식거래 등에도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해 금융투자업계의 디지털 혁신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황영기 금융투자협회장은 “우리 금융투자업계가 세계 최초로 블록체인 공동인증 서비스 상용화에 성공함에 따라, 이 분야의 글로벌 스탠다드를 주도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선도자(First Mover)로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유병철 기자 ybsteel@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