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제 10회 반도체의 날 기념식 개최… 업계 상생협력 다짐

공유
0

제 10회 반도체의 날 기념식 개최… 업계 상생협력 다짐

제 10회 반도체의 날 기념식이 오늘 개최된다.이미지 확대보기
제 10회 반도체의 날 기념식이 오늘 개최된다.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오늘 제10회 반도체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반도체 업계는 이날 행사에서 반도체산업 상생협력 공동선언식을 열고 중소기업과의 상생협력을 다짐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26일 오후 6시 서울 코엑스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박성욱 한국반도체산업협회장 등 산·학·연 관계자 약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0회 반도체의 날’ 기념식을 열었다.
이번 기념식에서는 반도체산업 상생협력 공동선언식이 개최됐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선언식을 통해 장비·부품·소재 기업 및 시스템반도체 분야를 공동으로 지원하기로 결의했다.

업계는 반도체 상생협의체를 구성하고 반도체 뿌리산업육성을 위해 유망품목발굴, 기술개발, 제조 등을 지원한다.

또한 시스템반도체 분야 창업 활성화를 위해 반도체산업 창업지원센터를 설치할 예정이다.

업계는 반도체성장펀드가 투자한 기업에 대해 연구개발 등을 지원한다. 이 펀드는 반도체 분야의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조성됐으며 총 2000억원 규모이다.

백운규 산업부 장관은 축사를 통해 “업계가 다짐한 상생협력 선언은 우리 반도체산업이 한 단계 더 도약하는 전기가 될 것”이라며 “정부도 장비·부품·소재 분야에서 세계적인 중견기업이 배출될 수 있도록 정책적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이번 기념식에는 반도체산업 발전에 공적을 남긴 유공자 40명에 대한 정부 포상이 진행됐다.
은탑산업훈장은 10나노·20나노 디램(DRAM) 개발 및 양산, 세계 최초 최대용량의 서버용 메모리 개발에 기여한 이석희 SK하이닉스 사장에게 돌아갔다.

엄평용 유진테크 대표이사가 동탑산업훈장을, 임용식 삼성전자 상무가 산업포장을 받았다.

이밖에 대통령 표창(2명)과 국무총리 표창(3명),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32명) 등 총 37명에게 표창이 수여됐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