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가계부채 종합대책, 은행주 미치는 영향은

공유
0

가계부채 종합대책, 은행주 미치는 영향은

증권가 "예상보다 강하지 않아…대출 성장세 둔화 폭 크지 않을 것”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유병철 기자] 가계부채 종합대책이 24일 발표됐다.

이와 관련해 증권가는 은행주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평가했다.
정부는 24일 가계부채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정부에 따르면 가계부채는 지난 2007년부터 2014년까지 연평균 60조원 증가 추세를 보였다. 그러나 최근 2년간 가계부채는 그간의 추세를 2배 정도 상회하는 빠른 속도로 증가했다.

당장 가계부채 자체가 금융시스템의 리스크로 이어지 가능성은 제한적이다. 다만 높은 증가세가 지속될 경우 향후 소비 및 성장의 제약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게 정부의 관측이다.

이번 가계부채종합대책의 3대 목표는 ▲취약차주 맞춤형 지원 ▲총량측면 리스크 관리 ▲구조적 대응이다.

이 중 시장에서 은행에 가장 관심이 높았던 주제는 ‘총량측면 리스크 관리’다. 취약차주 맞춤형 지원은 연체발생 시 연체부담을 완화하고 상환불능한 차주에게 연체채권정리 등 혜택을 준다는 측면이다. 시중은행에서 취약차주 및 연체채권 규모가 전체 대출의 0.3%도 안되는 수준으로 시장에서는 크게 우려하지 않았다.

구조적 대응도 일자리 창출 및 소득자산 형성을 지원 강화한다는 측면에서 은행 산업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는 게 증권가의 평가다.

원재웅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정부 당국의 가계부채 종합관리 방안은 급속한 대출 감소보다는 추세적인 가계부채 증가율에서 0.5~1.0%포인트 내외의 하락을 유도하는 것"이라며 "정상적인 대출 성장은 지속적으로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지난 9월 기준 가계부채의 연 성장률이 8.8%라는 점을 고려하면 가계부채 성장률이 역성장하며 가계대출 평잔이 감소하기는 어렵다는 분석이다.

원 연구원은 "가계부채 연착률을 유도하기 위하여 정부는 신 총부채상환비율(DTI)과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을 적용했다"며 "DTI는 내년 1월부터 적용될 전망이고 DSR은 내년 2월부터 적용될 전망인데, 무분별한 투기 목적의 대출을 맞는 목적이기에 정상적인 대출이 이어지며 은행의 대출 성장세는 둔화 폭이 크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병건 동부증권 연구원은 이와 관련 "정부가 무차별적 조치가 아니라 차주 특성별 심층 분석에 기반한 맞춤형 대응방안 마련을 언급했다"면서 "시장에 미치는 부작용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연구원은 "예상보다 정부 대책의 강도가 세지 않기 때문에 일단 우려는 해소된 것으로 판단한다"면서 "최근 금리 상승으로 인해 4분기부터 순이자마진(NIM) 개선폭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 연말 배당시즌을 앞두고 은행주에 대한 긍정적 접근이 유효해 보인다"고 말했다.


유병철 기자 ybsteel@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