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수시 시험 중 수원과학대학 도서관에 멧돼지 출몰… 멧돼지 발견 시 행동요령은?

공유
0

수시 시험 중 수원과학대학 도서관에 멧돼지 출몰… 멧돼지 발견 시 행동요령은?

멧돼지 발견 시 112·119 신고… 등산객, 음식물 쓰레기 투기·열매 채취 금지하고 야간산행 자제

최근 서울 성균관대 인근에서 멧돼지가 출몰한데 이어 14일 경기도 화성 수원과학대 도서관에 멧돼지가 출몰해 사살됐다. 겨울철을 앞두고 멧돼지 출몰이 빈번해지고 있어 발견 시 행동요령을 숙지할 필요가 있다 /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최근 서울 성균관대 인근에서 멧돼지가 출몰한데 이어 14일 경기도 화성 수원과학대 도서관에 멧돼지가 출몰해 사살됐다. 겨울철을 앞두고 멧돼지 출몰이 빈번해지고 있어 발견 시 행동요령을 숙지할 필요가 있다 / 자료=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코노믹 이동화 기자] 14일 오전 9시 14분께 경기도 화성 정남면에 위치한 수원과학대 도서관에 멧돼지 1마리가 출몰해 난동을 부렸지만 이내 사살됐다.

도서관 내부 CCTV 등을 확인한 결과 1층 로비로 진입하려던 멧돼지가 유리문에 가로막혀 수차례 들이받으며 인근 학생 등이 놀라 도망갔다고 연합뉴스는 보도했다.
결국 1층 제빵 실습실 유리문을 부수고 들어간 멧돼지는 2~3분간 난동을 피우다 인근 남자 화장실로 들어갔고 밀어야 열리는 화장실 안에 갇혔다.

학교 관계자는 멧돼지 출몰 한 시간 후 출동한 엽사가 엽총으로 멧돼지를 사살했고 인명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하지만 사살된 멧돼지가 150㎏에 달하는 수컷으로 확인되면서 인근 주민은 놀란 가슴을 쓸어내려야 했다.

지난 12일에도 서울 종로구 명륜동의 성균관대 후문 인근에서 멧돼지 3마리가 출몰하는 등 도심 지역 멧돼지 출몰이 늘어나 관계당국의 대응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전문가들은 “최근 도심 멧돼지 출몰 빈도가 증가하는 것은 번식기인데다 겨울철을 앞두고 먹이를 찾기 위한 것”이라며 개체수의 지속적 증가로 멧돼지 증가 속도가 늘어난 것도 큰 원인으로 지적했다.

하지만 신고 후 출동하면 도망가기 일쑤여서 포획방식에 한계가 있다며 평소 멧돼지와 맞닥쳤을 때 행동요령을 숙지하라고 당부했다.
환경부가 올 초 내놓은 ‘멧돼지 발견 시 상황별 행동요령’ 안내집은 환경부 누리집(www.me.go.kr)이나 국립공원관리공단 누리집(www.knps.or.kr) 자료실에서 받아볼 수 있다. 북한산국립공원 사무소나 탐방 지원센터에서도 관련 책자를 받을 수 있다.


이동화 기자 dh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