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네이버, 인공지능 기반 개인화 상품 추천 시스템 ‘AiTEMS(에이아이템즈)’ 시범 적용

공유
0

네이버, 인공지능 기반 개인화 상품 추천 시스템 ‘AiTEMS(에이아이템즈)’ 시범 적용

에이아이템즈 추천 쇼핑 화면. 이미지 확대보기
에이아이템즈 추천 쇼핑 화면.
[글로벌이코노믹 신진섭 기자] 네이버가 인공지능 기반 개인화 상품 추천 시스템인 ‘AiTEMS(Ai + items, 에이아이템즈)’를 자체 개발해 모바일 쇼핑판에 시범 적용한다.

에이아이템즈는 이용자 개인의 취향, 관심사 빅데이터를 이용해 개인별로 상품을 추천한다.
에이아이템즈는 쇼핑, 검색, 뉴스, 네이버TV, 네이버스포츠 등 여러 네이버 서비스 도메인에서 활동한 이용자 개인의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관심사나 취향을 분석해 상품을 추천한다.

이용자가 네이버에서 ‘야구장’을 검색하거나 ‘야구’ 관련 동영상을 시청하고, ‘야구 모자’를 클릭했다면, 이용자가 야구에 관심이 높다는 것을 자동으로 인지하고 ‘에이아이템즈 추천 쇼핑’ 영역에서 다양한 야구 용품을 추천하는 식이다.

네이버 측은 "해당 서비스는 이용자의 취향과 상품 자체가 가지고 있는 관련 요소를 자동 매칭함으로써, 보다 다양한 상품들이 추천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면서 "인지도가 낮은 쇼핑몰의 신규 상품일지라도 상품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분석해 이용자 취향에 맞는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면 인기상품과 동일하게 추천될 수 있는 셈"이라고 설명했다.

네이버는 모바일 쇼핑판 첫 화면 중하단에 에이아이템즈 추천 쇼핑(베타)’ 영역을 구성했다. 모바일 쇼핑홈과 모바일 쇼핑MY탭을 통해서도 해당 서비스를 제공한다. 먼저 해당 서비스를 패션 분야에 적용한후 향후 영역을 넓혀나갈 예정이다.


신진섭 기자 jshi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