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신동호 사퇴 촉구한 MBC파업 아나운서들 “계약직 후배들 이용마라”

공유
0

신동호 사퇴 촉구한 MBC파업 아나운서들 “계약직 후배들 이용마라”

MBC파업에 동참한 아나운서들이 신동호 아나운서 국장의 사퇴를 촉구하며 기자회견을 열었다./출처=MBC홈페이지이미지 확대보기
MBC파업에 동참한 아나운서들이 신동호 아나운서 국장의 사퇴를 촉구하며 기자회견을 열었다./출처=MBC홈페이지
[글로벌이코노믹 백승재 기자]
MBC파업에 동참한 아나운서들이 22일 신동호 아나운서 국장의 사퇴를 촉구하며 기자회견을 열었다.

MBC파업에 동참한 아나운서 27명은 이날 오전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장겸 사장을 비롯한 경영진과 신동호 국장의 사퇴를 요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아나운서들은 그동안 MBC 내에서 목격한 부당한 인사조치에 대해 비난했다.

파업에 동참한 신동진 아나운서는 “인사의 기준은 그 사람이 가장 능력을 잘 발휘할 수 있는 곳으로 발령내는 것이라고 회사는 말했다”며 “제가 가장 잘할 수 있는 일이 주조의 MD냐?”고 말했다. 이어 김범도 아나운서가 스케이트장으로 발령 났던 일을 언급하며 비꼬았다.

신 아나운서는 신동호 국장의 즉각 사퇴를 촉구하며 “개인의 영달을 위해 동료 아나운서를 팔아치웠다”고 비난했다.

김범 아나운서는 “2012년 파업 이후 MBC아나운서들은 대한민국 방송 역사상 유례없는 비극과 고통을 겪었다”고 말했다. 이어 “현 경영진과 신동호 아나운서 국장은 비정규직 신분인 11명의 계약직 아나운서 후배들의 약점을 이용해 가장 비열하고 치사한 언론탄압을 또다시 저지르고 있다”고 비난했다.

지난 18일 27명의 MBC아나운서가 파업에 동참했다. 신동호 국장과 배현진 아나운서를 비롯한 8명의 아나운서와 11명의 계약직 아나운서들은 파업에 동참하지 않았다.

김범 아나운서의 말을 미뤄볼 때 MBC파업에 동참한 이들은 을의 신분인 계약직 아나운서들이 신동호 국장과 경영진의 압박으로 파업에 동참하지 못한 것으로 해석하는 듯하다.

한편 MBC는 공채를 폐지한 이후 상시채용으로 인사체제를 운영해왔다. 지난 2016년에는 수 년 만에 시행한 아나운서 채용을 1년 계약직으로만 채용했다.


백승재 기자 tequiro071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