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북한 괌 포위 사격 검토] 공포지수 (VIX) 뜻과 유래… 국제유가 환율 뉴욕증시 코스피 삼성전자 흔들

공유
4

[북한 괌 포위 사격 검토] 공포지수 (VIX) 뜻과 유래… 국제유가 환율 뉴욕증시 코스피 삼성전자 흔들

김대호 박사 분석과 진단

북한 괌 괌 포위 사격 검토 이후 북한 리스크와 공포지수 (VIX) 뜻과 유래… 국제유가 환율 뉴욕증시 삼성전자 흔들.  사진은 괌의 축제 모습  괌 관광청 이미지 확대보기
북한 괌 괌 포위 사격 검토 이후 북한 리스크와 공포지수 (VIX) 뜻과 유래… 국제유가 환율 뉴욕증시 삼성전자 흔들. 사진은 괌의 축제 모습 괌 관광청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기자] 북한의 괌 타격 발언으로 세계경제가 휘청거리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을 향해 '화염과 분노' 발언을 내뱉자 북한은 보란 듯이 괌 포위사격 카드를 꺼냈다.
북한 군 당국은 9일 특별 성명을 통해 "미국의 앤더슨공군 기지를 포함하여 괌의 주요 군사기지들을 제압·견제하고 미국에 엄중한 경고 신호를 보내기 위하여 중장거리 전략탄 도로켓 '화성-12'형으로 괌도 주변에 대한 포위사격을 단행하기 위한 작전방안을 심중히 검토하고 있다"고 선언했다.

이 발언 이후 공포지수가 크게 출렁였다.

트럼프 대통령 발언의 영향으로 8일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의 주요 지수는 일제히 떨어졌다.

VIX지수(공포지수)란 영어 Volatility Index의 약자이다.

시카고 옵션거래소(CBOE)에서 거래되는 S&P 500 지수옵션의 변동성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이 지수가 높으면 증시 폭락이 오는 수가 많다.
바로 이 이유 때문에 월가 일각에서는 VIX 지수를 공포의지수 또는 공포지수라고 부른다.

Volatility Index는 미국 듀크 대학의 로버트 E 웨일리 교수가 1993년 고안한 것이다.

S&P 500 지수 옵션에 대한 향후 30일 간의 변동성에 대한 투자 기대 지수를 나타낸다.

투자자들의 투자 심리를 수치로 나타낸 지수인 셈이다.

예를 들어 VIX 50 (%)이라고 하면 앞으로 한 달간 주가가 50%의 등락을 거듭할 것이라고 예상하는 투자자들이 다수라는 의미이다.

S&P 500 지수옵션의 변동성이 커질 것이라는 기대심리가 높아질수록 VIX지수는 점점 더 올라간다.

변동성 확대 기대심리가 크다는 것은 투자자들의 심리가 그만큼 불안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9일 금융시장에서는 시카고 vix뿐 아니라 한국의 코스피200 변동성지수(VKOSPI)도 급등했다.

원·달러 환율도 크게 올랐다.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 거래일보다 달러당 10.1원 급등한 1135.2원에 마감했다.

코스피는 무려 1.10% 떨어져 2368.39로 마감했다.

삼성전자는 3.02%, SK하이닉스는 3.17% 떨어졌다.


김대호 기자 yoonsk82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