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국회 인사청문회·한미 정상회담으로 이번주 슈퍼위크 예고, 추경안은?

공유
0

국회 인사청문회·한미 정상회담으로 이번주 슈퍼위크 예고, 추경안은?

26일 6월의 마지막 주를 맞아 국회와 청와대가 한층 바빠지고 있다. 이번 주부터 인사청문회가 재개됨과 동시에 문재인 대통령은 한미 정상회담을 위해 미국을 방문하기 때문이다. 사진=국회 홈페이지 이미지 확대보기
26일 6월의 마지막 주를 맞아 국회와 청와대가 한층 바빠지고 있다. 이번 주부터 인사청문회가 재개됨과 동시에 문재인 대통령은 한미 정상회담을 위해 미국을 방문하기 때문이다. 사진=국회 홈페이지
26일 6월의 마지막 주를 맞아 국회와 청와대가 한층 바빠지고 있다. 이번 주부터 인사청문회가 재개됨과 동시에 문재인 대통령은 한미 정상회담을 위해 미국을 방문하기 때문이다.

이날엔 한승희 국세청장 후보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예정이 돼 있고, 오는 28일엔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 김영록 농림부 장관 후보의 청문회가 예정돼 있다.
또한 오는 29일엔 김상곤 교육부 장관 후보와 조명균 통일부 장관 후보의 인사청문회가 예정이 돼 있다.

오는 30일에는 조대엽 노동부 장관에 대한 청문회가 열린다.

이에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세 장관 후보자와 관련해 "세 분에 대해서는 절대 부적격의 신3종세트라고 규정하고, 청문회를 통해서 강한 검증을 해나갈 것을 천명합니다"라고 일찍이 밝힌 바 있다.

국민의당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도 송영무, 김상곤, 조대엽 후보자에 대해서 제기되는 의혹들이 인사청문회에서 사실로 확인이 된다면 저희 당은 단호히 대처할 수밖에 없습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도 "한마디로 말씀드리면 국민 인내심이나 야당 의원들을 테스트하려고 하지 마시고, 진작에 뜻을 접고 새 후보자 찾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라고 비슷한 입장을 보였다.

김상곤 후보자는 논문표절, 한신대 교수 시절 주한미군 철수와 한미동맹 폐기 주장 의혹 등을 받고 있다.
또한 송영무 후보자는 10억원이 넘는 고액 자문료 수수, 해군참모총장 시절 계룡대 납품 비리 사건 수사 중단 지시 의혹, 위장전입 의혹 등이 제기된 상황이다.

조대엽 후보자도 음주운전 해명과정에서 대국민 거짓말, 임금체불 기업 사외이사 근무, 교수시절 부적절한 언행 등의 논란에 휩싸여 있다.

이어 6월 국회에서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통과시키겠다는 정부·여당의 합의가 사실상 파행된 가운데 7월 국회에서의 논의 여부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빠른 시일 내에 추경안이 통과를 목적으로 야당 설득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더민주당은 추경의 필요성을 역설하며 야당의 협조를 구했지만,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추경 논의조차 거부하고 있는 형국이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추경을 통한 공무원 증원 등에 대해 반대하지만, 일자리 문제와 가뭄 등의 현안의 시급성에 대해서는 공감하고 대안 추경을 마련하는 등 협상 가능성을 어느정도 열어논 상태다.

이에 대해 더민주당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25일 “지금으로서는 6월 국회에서 추경 처리가 쉽지 않아 보이지만 야당을 설득하는데 계속 노력하겠다”며 “최대한 빨리 추경을 처리해야 한다”고 사태의 시급성을 강조했다.

이 같은 장관 후보자들의 청문회가 예정돼 있는 와중에 오는 29일엔 한미 정상회담이 개최될 계획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6.25전쟁 67주년인 25일 특별한 공식 일정 없이 닷새 앞으로 다가온 한미 정상회담 준비에 매진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6·25 전쟁 67주년을 맞아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 올린 글에서 참전용사와 유족의 희생에 고개를 숙인다며 이 같이 적었다.

또, 강하고 튼튼한 국방력이 있을 때 대화와 평화도 가능하다며, 한미 정상회담에서 한미동맹 강화와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머리를 맞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한미 정상회담은 문재인 대통령의 취임 후 첫 국외 순방이자 정상 외교다. 북한 문제와 사드 배치, 오토 웜비어 사망 등 각종 현안이 얽힌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과의 성공적인 정상회담을 위해 막판 준비에 돌입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28일 워싱턴으로 출국해 29~30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과 공동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최수영 기자 nvi20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