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6·25 전쟁 67주년 기념식,이 총리 "北, 비핵화 길로 나와야"

공유
0

6·25 전쟁 67주년 기념식,이 총리 "北, 비핵화 길로 나와야"

이낙연 국무총리는 25일 북한은 6·15 공동선언과 10·4 남북정상선언을 존중한다면 핵과 미사일 고도화를 멈춰야 한다고  촉구했다./사진=kbs 자료사진이미지 확대보기
이낙연 국무총리는 25일 "북한은 6·15 공동선언과 10·4 남북정상선언을 존중한다면 핵과 미사일 고도화를 멈춰야 한다"고 촉구했다./사진=kbs 자료사진
이낙연 국무총리는 25일 "북한은 6·15 공동선언과 10·4 남북정상선언을 존중한다면 핵과 미사일 고도화를 멈춰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총리는 이날 서울 잠실 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제67주년 6·25 전쟁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통해 "1953년 7월 27일 포성이 멈췄지만 6.25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북한은 최근까지 탄도미사일 발사 등 도발을 멈추지 않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총리는 "문재인 정부는 조국을 위해 헌신하신 분들을 귀하게 모시겠다. 그 희생에 합당한 예우를 받도록 노력하겠다"며 "유엔 참전국과 우호협력도 강화하고, 정성 어린 보훈이 강한 안보의 바탕이라는 것을 잊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최근 미국인 웜비어씨 사망사건과 관련 "국제사회가 격분하고 있다"며 "북한은 억류중인 우리 국민과 미국 시민을 지금이라도 석방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어 "철원의 백마고지, 세종의 개미고개, 칠곡의 다부동에서 수많은 젊은이들이 나라를 구하려 싸웠다. 그 중에는 무명용사도 적지 않다. 하지만 역사 앞에 그 어느 누구도 무명일 수 없다. 한 시대를 증언하는 소중한 이름"이라며 "정부는 전사자 유해발굴에 힘쓰겠다. 그 이름을 반드시 찾아 기록하고, 또 기억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김하성 기자 sungh905@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