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오늘날씨] 기상청 폭염특보 발령 서울 32도…자외선 오존농도 나쁨 미세먼지 보통

공유
2

[오늘날씨] 기상청 폭염특보 발령 서울 32도…자외선 오존농도 나쁨 미세먼지 보통

기상청은 월요일인 19일은 대구 낮 최고기온이 35도에 육박하는등 폭염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기상청은 월요일인 19일은 대구 낮 최고기온이 35도에 육박하는등 폭염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뉴시스
기상청은 월요일인 19일은 대구 낮 최고기온이 35도에 육박하는등 폭염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어 현재 내륙 대부분 지역에 폭염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일사에 의해 낮 기온이 33℃ 내외로 오르면서 더운 곳이 많겠으니, 농작물과 건강 관리에 각별히 유의해 줄것을 당부 했다.
오전 5시 현재 영남 지방과 강원도 정선에 폭염경보가 발효 중이고, 수도권과 호남·충청도·강원도 등 대부분 지역에 폭염주의보가 발효 중이다.

폭염경보는 일 최고 기온이 35도 이상으로 이틀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내려지는 기상특보다. 폭염주의보는 기준이 33도다.

기상청은 무더위가 당분간 이어지면서 폭염특보가 확대 및 강화될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해 줄것도 아울러 당부했다.

아침 최저기온은 15∼21도, 낮 최고기온은 24∼35도로 불볕더위를 보일 것으로 예보됐다.

지역별 낮 최고기온은 서울 32도를 비롯 , 대전 33도, 대구 35도, 광주 34도, 울산 31도,부산 27도, 세종 33도,제주 27도 등이다.

강원 남부 산지에는 대기가 불안정해 전날 밤까지 천둥·번개를 동반한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으나, 밤사이에 그치겠다.
다만 우박이 떨어지는 곳도 있겠으니 농작물과 시설물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전국 자외선 지수는 '매우 높음'으로 예보됐고 오존 농도는 경기도 일대에서 '매우 나쁨', 서울·인천·강원 영서·충청·호남·대구에 '나쁨'으로 예보됐다.

어린이나 노약자, 호흡기 질환자 등은 오존에 오래 노출되면 가슴 통증·기침·메스꺼움 등의 증상을 겪을 수 있으므로 장시간의 야외 활동을 피해야 한다.

미세먼지는 보통 수준을 보일 것으로 예보됐다.

서해안과 일부 내륙에는 전날 밤부터 이날 아침까지 곳곳에 짙은 안개가 낀다. 교통안전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바다의 물결은 남해 먼바다와 동해 먼바다에서 0.5∼1.5m, 서해 먼바다에서 0.5∼1.0m로 인다..

20일은 제주도남쪽먼바다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면서 물결이 높게 일어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고, 남해먼바다에서도 물결이 높게 이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해야 한다.

■기상 특보 현황(18일 오후 3시 발표)
o 폭염경보 : 대구, 광주, 경상남도(합천, 창녕, 밀양), 경상북도(청도, 의성, 예천, 상주, 김천, 칠곡, 고령, 군위, 경산, 영천, 구미), 강원도(정선평지)o 폭염주의보 : 세종, 대전, 서울, 경상남도(진주, 양산, 거창, 함양, 산청, 하동, 함안, 의령, 김해, 창원), 경상북도(영양평지, 봉화평지, 문경, 경주, 청송, 영주, 안동, 성주), 전라남도(장흥, 화순, 나주, 함평, 영암, 강진, 순천, 광양, 보성, 구례, 곡성, 담양), 충청북도, 충청남도(홍성, 예산, 금산, 아산, 공주, 천안), 강원도(양구평지, 평창평지, 홍천평지, 인제평지, 횡성, 춘천, 화천, 철원, 원주, 영월), 경기도(여주, 성남, 가평, 양평, 안성, 이천, 용인, 남양주, 구리, 고양, 포천, 동두천), 전라북도(남원, 전주, 정읍, 익산, 임실, 무주, 진안, 완주)

폭염특보가 발령되면 가급적 야외활동은 자제하고 물을 평소보다 자주 섭취하고 실내에서는 햇볕을 막아주고 통풍이 잘되도록 환기해야 한다.

폭염특보 발표구역의 일최고열지수(Heat Index)는 33~40℃로 예상되고 폭염특보가 발표된 지역에서는 고온으로 인해 건강에 영향을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김하성 기자 sungh905@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