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토란' 황금레시피 모음] 발효밥상! 청국장·만능양파식초·미역오이냉국·새우젓두부찌개 만드는 법

기사입력 : 2017-06-18 23:00

  • 인쇄
  • 폰트 크기 작게
  • 폰트 크기 크게
공유 54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구글플러스 공유하기








































center
['알토란' 발효밥상! 황금 레시피 모음] 1. 임성근 조리기능장 - ‘청국장 찌개’ & ‘보리밥’ 2. 이종임 요리연구가 - ‘만능 양파식초’ & ‘미역오이냉국’ 3. 김하진 요리연구가 - ‘새우젓 두부찌개’ & ‘새우젓 달걀말이’ /사진=MBN '알토란' 131회 <한국인을 지키는 힘! '발효 밥상'> 편 예고 방송캡처, 레시피 사진 및 자료출처='알토란' (예고)방송 및 공식홈페이지 방송정보-알토란 레시피

['알토란' 발효밥상! 황금 레시피 모음]

1. 임성근 조리기능장 - ‘청국장 찌개’ & ‘보리밥’
2. 이종임 요리연구가 - ‘만능 양파식초’ & ‘미역오이냉국’
3. 김하진 요리연구가 - ‘새우젓 두부찌개’ & ‘새우젓 달걀말이’

최고의 셰프들이 소개하는 집밥 레시피! 따라 하고 싶은 한 끼, MBN '알토란' 131회에서는 < 한국인을 지키는 힘! ‘발효 밥상’>라는 주제로 꾸며졌다.

이날 ‘알토란’에서는 소화, 흡수율을 높여주는 발효음식을 활용한 황금레시피를 공개해 눈길을 끈다.

#구수하고 시원한 맛 청국장찌개#

‘청국장 찌개’를 만들기 위한 재료에는 무 5cm한토막, 배추 3잎, 국물용 멸치 8마리, 쌀뜨물 6컵, 청국장 200g, 홍고추 1개, 청양고추 2개, 대파 1대, 된장 1큰술, 두부 반 모, 돼지고기 100g, 날콩가루, 술, 다진 마늘 1큰술, 후추 한꼬집, 중간 고춧가루 1큰술이 필요하다.

<’청국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법 / 만드는 법>

1. 쌀뜨물 2컵을 부은 후 청국장 150g을 섞고 여기에 된장 1큰술을 넣준다.

2. 쌀뜨물에 섞은 청국장과 된장을 체에 거르고, 체에 거른 청국장 콩 알갱이를 냄비에 넣은 뒤 남은 쌀뜨물 1컵을 냄비에 더 붓는다.

3. 돼지고기 앞다리살 100g을 1cm 두께로 두툼하게 썰고, 다진마늘 반 큰술과 후추 한꼬집을 넣어 돼지고기를 밑간해 냄비에 넣는다.

4. 5cm 두께의 무 한토막을 먹기좋은 크기로 썰어 냄비에 넣고 끓인다.

5. 배추 2장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날콩가루 5큰술을 넣어 버무린 후 냄비에 버무린 배추를 넣고 센 불에 2~3분 정도 끓인다.

6. 쌀뜨물에 푼 된장, 청국장 육수 3컵을 냄비에 넣어준다. 고소하게 볶은 멸치 8마리를 넣고 두부 1/3모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넣는다.

7. 대파는 굵직하게 썰어 넣고, 홍고추와 청양고추 각 1개씩도 송송 썰어 넣는다. 취향에 따라 고운 고춧가루 반 큰술을 가감하여 완성한다.

#청국장과 찰떡궁합 보리밥#

‘보리밥’을 짓기위해서는 찰보리 3컵, 불린 쌀 1컵, 생표고 4개, 물 5컵이 필요하다.

<’보리밥’ 만드는 법>

1. 한 시간 불린 찰보리 3컵+한 시간 불린 쌀 1컵+물 3컵을 냄비에 넣는다

2. 생 표고버섯의 갓 부분을 1cm두께로 썬 다음, 썰어낸 생표고버섯을 냄비에 넣고 센 불로 끓이다가 물이 끓으면 뚜껑을 열고 중불로 줄인 후 밥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중불로 끓인 후 약불에서 뜸 들인다.

#세계의 관심 양파 식초#

양파 식초를 만드는 재료는 양파 500g, 원당 4큰술, 현미식초 5컵로 매우 간단하다.

<’양파식초’ 만드는 법>

1. 양파 500g은 깨끗이 씻어 채 썬 후 껍질과 함께 하루 정도 햇볕에 건조시킨다.

이때 양파채를 건조기 온도 50도에서 9시간 정도 건조시켜도 됨. 높은 온도에선 효소의 활성이 떨어지므로 낮은 온도에서 건조시키는 것이 좋다고 한다.

2. 소독한 유리병에 말린 양파와 껍질 담는다.

3. 현미식초 5컵을 볼에 넣고 원당 4큰술을 넣어 잘 녹도록 섞는다.

4. 잘 섞은 식초액을 양파가 담긴 유리병에 붓고 뚜껑을 잘 닫아 밀봉한 후 서늘한 곳에서 2주간 숙성시킨다.

6. 한 달 후에는 양파와 양파껍질을 걸러내고 식초액만 숙성시키면서 사용한다.

#여름철 최고 별미 미역 오이냉국#

‘미역 오이냉국’의 재료는 건미역 반줌 (50g), 오이 1/2개, 당근 30g, 청,홍고추 약간, 다진마늘 1작은술, 고춧가루 1작은술, 국간장 2큰술, 통깨 1큰술, 매실청 2큰술, 생수 4컵, 양파식초 4큰술이다.

<’미역오이냉국’ 만드는 법>

1. 건미역 반줌은 10분 정도 불려 씻은 후 먹기 좋게 썰고 여기에 청주 1큰술을 넣고 버무린다.

2. 끓는 물에 버무려진 미역을 넣고 약 5초간 살짝 데친 후, 건져서 찬물에 담가 2~3번 헹군다.

3. 헹군 미역은 손으로 짜서 물기를 제거하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작게 자른다. 그리고 다진파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국간장 3큰술, 매실청 4큰술을 넣고 양념한다. 취향에 따라 고춧가루 1작은술은 가감한다.

4. 양념한 미역과 채썬 당근은 간이 잘 배도록 조물조물 버무린 뒤 생수 4컵을 큰 볼에 붓고, 양파식초 5큰술을 넣는다.

5. 오이 반개는 채썰어 넣고, 송송 썬 홍고추와 청고추를 넣고 섞은 뒤 통깨 1큰술을 뿌려서 마무리 한다.

#감칠맛 일품 새우젓 두부찌개#

시원하고 얼큰한 ‘새우젓 두부찌개’에 들어가는 재료는 두부 한 모, 돼지고기 전지 200g, 애호박 100g, 청양고추 3개, 홍고추 1개, 양파 100g, 쌀뜨물 6컵, 삶은 머위대 100g이다.

그리고 양념재료에는 다진 마늘 2큰술, 참기름 2큰술, 고운 고춧가루 2큰술, 생강즙 1작은 술, 소주 2컵, 새우젓 국물 2큰술, 후춧가루 두꼬집이 필요하다.

<’새우젓 두부찌개’ 만드는 법>

1. 애호박 100g을 반달썰기 하고, 양파 100g은 잘게 채썬다. 두부 한 모는 한 입 크기로 깍둑썰기 한다. 삶은 머윗대 100g은 3cm길이로 썬다. 돼지고기 앞다리살 200g은 한 입 크기로 잘게 썬다.

2. 센 불을 켜고 냄비를 먼저 달군 후 돼지고기를 넣고 볶다가 소주 2큰술을 넣고, 참기름 2큰술을 넣고 더 볶는다.

3. 돼지고기가 하얗게 익으면 쌀뜨물 육수 5컵을 붓고 뚜껑을 닫은 뒤 육수가 끓어오를 때까지 한소끔 끓인다.

4. 국물 위에 떠 있는 불순물 거품을 걷어낸다.

5. 새우젓 국물 2큰술을 찌개에 넣고 간을 하고 다진마늘 2큰술, 생강즙 1작은술을 넣는다.

6. 후춧가루 두 꼬집을 넣고, 기호에 따라 고운 고춧가루 2큰술을 넣고 섞는다.

#누구나 좋아하는 맛 새우젓 달걀말이#

‘새우젓 달걀말이’에는 달걀 8개, 당근 50g, 부추 60g, 청양고추 3개, 양파 50g, 식용유, 후춧가루 조금, 다진 마늘 2작은술, 국물짜낸 새우젓 1큰술 등의 재료가 필요하다.

<’새우젓 달걀말이’ 만드는 법>

1. 볼에 달걀 8개를 깨뜨려 준비한다. 여기에 잘게 다진 양파 50g, 잘게 다진 당근 50g, 청양고추 3개를 잘게 다진 것, 부추 60g을 송송 썬 것, 다진마늘 2작은 술, 검은 후추 한꼬집을 넣는다.

2. 새우젓 1큰술은 국물을 짜낸 후 건더기만 준비해 잘게 다진 후, 다져진 새우젓을 달걀물에 넣고 잘 풀어준다.

3. 프라이팬을 센 불로 달군 다음 식용유 1큰술을 두르고 키친타월을 활용해 식용유를 프라이팬 바닥에 얇게 펴 바른다.

4. 달군 팬에 재료를 넣은 달걀물 소량을 붓고 1cm 두께로 얇게 펴면서 가장자리와 뒷면이 살짝 익었을 때 달걀을 살짝 접어 달걀말기 시작한다.

5. 달걀말이가 타지 않도록 약불에 놓고 기름과 달걀물을 부어가며 말아주다가 어느정도 익으면 달걀말이를 세워 양쪽 옆면까지 익힌다.

6. 불을 끈 다음 팬의 잔열로 달걀말이의 옆면을 돌려가며 익히고 새우젓 달걀말이를 살짝 식힌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백지은 기자 chacha@g-enews.com 백지은 기자가 쓴 기사 바로가기 →


오늘의 핫 뉴스



주요뉴스


생활경제 많이 본 기사

가장 많이 공유 된 기사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