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일본 ‘쉬는 방식·일하는 방식 개혁’ 중… 정부 차원서 경제계 제안

공유
0

일본 ‘쉬는 방식·일하는 방식 개혁’ 중… 정부 차원서 경제계 제안

43년 만에 최악의 구인난에 시달리는 일본에서 ‘쉬는 방식 개혁’과 ‘일하는 방식 개혁’ 움직임이 일고 있다. 특히 대형 종합상사들은 정부의 정책 시행에 앞서 자체적으로 ‘일하는 방식 개혁’에 나서며 가시적 성과를 얻어내고 있다 /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43년 만에 최악의 구인난에 시달리는 일본에서 ‘쉬는 방식 개혁’과 ‘일하는 방식 개혁’ 움직임이 일고 있다. 특히 대형 종합상사들은 정부의 정책 시행에 앞서 자체적으로 ‘일하는 방식 개혁’에 나서며 가시적 성과를 얻어내고 있다 / 자료=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코노믹 이동화 기자] 구직자 1명당 일자리가 1.48개에 달하며 43년 만에 구인난에 시달리는 일본에서 ‘쉬는 방식 개혁’과 ‘일하는 방식 개혁’ 움직임이 일고 있다.

5일 요미우리신문은 정부가 2018년 각 기업의 연차유급휴가(이하 유급휴가)를 현행 대비 3일 늘릴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정부 방침에 따라 유급휴가를 늘린 기업에는 지원 혜택을 제공하는 등 새로운 시스템 도입도 계획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아베 정권의 일자리 개혁 목표는 ‘2020년 유급휴가 70%’다. 하지만 지난해 조사 결과에서는 48.7%에 그쳤고 근로자 한 명당 유급휴가일은 연간 8.8일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일본 정부는 매 월말 금요일에는 오후 3시에 퇴근하는 ‘프리미엄 프라이데이’ 제도 도입을 경제계에 제안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요미우리신문은 정부가 내년부터 공립 초·중·고교의 방학기간을 학기 내에 사용할 수 있는 ‘키즈 위크’를 지자체 단위로 도입할 수 있게 하고 학부모의 유급휴가도 3일 늘려 가족이 함께 지낼 시간을 늘릴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일하는 방식 개혁’도 착착 진행 중이다.

지난 2015년 12월 25일 일본 광고기업 덴츠(電通) 신입사원이 과도한 업무에 못 이겨 자살한 후 해당 기업 간부가 근로기준법 위반 혐의로 입건되면서 일본에서는 ‘잔업 금지’ 바람이 불고 있다.
특히 종합상사들은 정부 정책 시행에 앞서 자체적으로 일하는 방식 개혁에 칼을 빼들었다.

미쓰이물산(三井物産)은 1일부터 개인별 시차 출근제를 시작했다. 1일 근무시간(7시간 15분)은 지키되 업무시작 시간을 오전 7시 45분부터 10시 45분까지 15분 간격으로 고를 수 있게 됐다. 적용 전날까지 신청하면 매일 변경도 가능하다.

직원들이 직접 효율적인 근무시간을 정하게 함으로써 비효율적인 업무방식이나 장시간 노동을 억제하기 위해서다.

도요타통상(豊田通商)에서는 5월 초부터 10월 말까지 반년 간 자국 내 직원 약 4000명을 대상으로 아침형 근무제도를 도입·시행 중이다.

스미토모상사(住友商事)도 올 1월 말부터 매주 금요일을 유급휴가일인 ‘프리미엄 프라이데이’로 정했다. 휴가를 내기 어려운 경우 ‘플렉스 타임 제도’를 활용해 코어타임(핵심시간) 종료 시각인 오후 3시 퇴근을 권하고 있다.

대형 상사 중 가장 빠른 대처를 보인 이토츄(伊藤忠)에서는 3년 반 전부터 아침형 근무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제도 도입 이전에 비해 월 평균 잔업시간이 1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회사 차원에서 아침형 근무제도 이용을 촉진시키기 위해 새벽 근무자에게 심야 근무와 마찬가지로 150% 할증 임금을 지급하고 있다. 오전 8시 이전에 출근하는 직원에게는 아침 식사를 무료로 제공하는 등 격려를 아끼지 않고 있다.

하지만 제도가 악용되지 않도록 지난해부터는 과장·국장 등 고위 간부의 개인 평가 필수 항목에 ‘일하는 방식 개혁 추진’을 넣는 등 철저한 운용 감시체제를 갖추고 있다.

인력은 기업의 최대 자산이다. 우수 인재 확보와 육성을 위해 ‘쉬는 방식 개혁’과 ‘일하는 방식 개혁’에 나서고 있는 일본 정부와 기업의 대응을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한다.


이동화 기자 dh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