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끝이 보이지 않는 내수 혹한기에 中企 경영상황, “악화일로”

공유
0

끝이 보이지 않는 내수 혹한기에 中企 경영상황, “악화일로”

[글로벌이코노믹 김영삼 기자] 중소기업중앙회(회장 박성택)는 273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반기 중소기업 실물동향을 점검한 결과, 끝이 보이지 않는 내수침체로 인해 중소기업 경기는 지속적으로 악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0일 밝혔다.

상반기에 비해 최근 전반적인 경영상황이 ‘악화되었다’는 중소기업은 44.6%에 달했고, ‘개선되었다’고 응답한 곳은 27.6%에 그쳤다.
상반기에도 중소기업의 절반(47.5%)은 1년 전에 비해 경영상황이 악화되었다고 응답하였는데, 이번 조사에 따르면 상반기에 비해서도 경영상황이 더욱 악화된 것으로 나타난 것.

중소기업의 경영상황이 악화된 원인은 ‘내수불황 장기화’가 압도적이었다. 이미 상반기에도 ‘내수불황 장기화’는 61.9%의 높은 응답률을 보였으나, 하반기에는 70.8%까지 응답률이 치솟았다.

중소기업의 대다수(81.7%)가 이같은 경영위기 상황이 2년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 지속된 내수 침체에 따른 매출하락에서 비롯된 경영상황 악화가 단기간에 해소되기 어려운 상태인 것으로 해석된다.

중소기업들은 경영상 가장 큰 고민으로 39.7%가 ‘매출하락 지속’이라고 응답했고, ‘신성장동력의 미확보’가 31.3%, ‘이직 및 구인난 확대’가 26.5%로 뒤를 이었다.

경영위기 극복을 위해 중소기업은 ‘신규고객 확보 등 시장개척’(67.7%), ‘제품 및 서비스 고도화’(40.5%), ‘원가 및 비용절감’(37.2%) 등 장기적인 기업 성장과 연결될 수 있는 적극적인 경영위기 극복방식을 추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기관의 대출태도는 더욱 엄격해 진 것으로 조사됐다.
상반기에 비해 대출태도가 ‘엄격해졌다’고 응답한 중소기업은 42.8%에 달했으나, ‘유연해졌다’고 응답한 중소기업은 3.9%에 불과해 그 격차가 무려 38.9%p나 됐다.

상반기 중소기업 현장동향 조사시, 전년 대비 금융기관의 대출태도에 대해서 ‘엄격해졌다’고 응답한 중소기업이 40.2%였던 것과 ‘유연해졌다’고 응답한 중소기업이 9.2%였던 것을 감안하면,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기관의 대출태도는 경직성이 강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중소기업의 수출 동향을 조사한 결과, 상반기에 비해 ‘악화되었다’는 응답이 40.2%로 높게 나타난 반면, ‘개선되었다’는 응답은 25.5%로 조사돼 국내외 모든 시장에서 중소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중기중앙회는 현장방문을 통해 실물동향 조사와 함께 총84건의 현장애로를 발굴해 대정부 건의 등을 통해 애로를 해결할 계획이다.

최윤규 중기중앙회 산업지원본부장은 “중기중앙회 임직원들이 직접 현장을 방문하여 동향을 점검한 결과, 지독한 내수침체로 중소기업은 사계절 내내 혹한기를 보내고 있다”면서 “불확실성이 커져가는 국내외 상황 속에서 현장이 더욱 위축되지 않도록 정부와 여야 정치권이 초당적으로 힘을 합쳐 경제 위기극복에 앞장서야 한다”고 밝혔다.


03joongbu@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