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엄지의 제왕' 고혈압, 구운 소금·김칫국물로 고혈압 조절하는 비법! 혈압조절에 효과적인 나무주걱 마사지…중성지방 잡는 5분 콩콩 운동

공유
119

'엄지의 제왕' 고혈압, 구운 소금·김칫국물로 고혈압 조절하는 비법! 혈압조절에 효과적인 나무주걱 마사지…중성지방 잡는 5분 콩콩 운동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김성은 기자] 볶은 소금으로 고혈압을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이 공개됐다.

지난 13일 방송된 MBN '엄지의 제왕'에서는 '고혈압 특집'으로 소금과 김칫국물을 이용해 혈압을 낮추는 방법과 중성지방 잡는 5분 콩콩 운동법 등이 소개돼 눈길을 끌었다.
이날 방송에는 선재광 한의사 박사가 출연, '혈압을 낮추는 반전 비법'으로 볶은 소금(천일염)을 소개했다. 그는 최소한 1년 이상 간수를 뺀 천일염을 먹을 것을 권했다. 간수를 뺀 3년 이상된 소금은 미네랄 등을 충분히 함유하고 있어서 우리 몸에 아주 좋은 역할을 한다고 덧붙였다.

선재광 한의사는 햇소금의 경우 반드시 씻어서 먹으라고 말했다. 소금을 씻어 먹으라는 말에 패널들이 놀라자 그는 직접 물에 소금을 넣어 떠다니는 불순물을 보여줬다. 의외로 소금이 물에 잘 안 녹기 때문에 씻어서 건진 후 볶아서 먹으면 미네랄 등을 섭취할 수 있어서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것.

그는 미국 식품 생화학 저널 논문에 국내산 천일염을 그냥 먹는 것이 아니라 열처리한 구운 소금이나 죽염이 더 효과적이라고 실린 것을 예로 들었다. 소금을 볶으면 독성과 불순물을 제거하고 미네랄이 더 증가된다는 것. 먹는 방법은 소금을 씻은 후 볶아서 갈아서 각종 요리에 넣으면 된다.

이날 방송에서 소개한3주간 약을 안 먹고 혈압을 낮추는 실험에 참가한 사람들 역시 구운 천일염을 이용한 물을 복용하고 있었다. 구운 천일염 2g을 물 500cc에 넣고 잘 섞은 후 마시면 된다.

혈압을 낮추는 반전 비법으로 '김칫국물'을 이용하는 법과 나무 주걱을 이용한 손가락 마사지법/사진=MBN방송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혈압을 낮추는 반전 비법으로 '김칫국물'을 이용하는 법과 나무 주걱을 이용한 손가락 마사지법/사진=MBN방송 캡처
선재광 한의사는 녹슨 혈관을 되돌리는 비법은 바로 발효음식을 섭취하는 것이라며 김칫국물마시라고 소개했다. 발효음식은 우리 몸의 산성화를 막아 주는 제일 좋은 식품이다. 그 중에서도 새콤한 김칫국물은 마치 식초처럼 우리 몸에서 항산화 기능을 한다.

또 집에서도 손쉽게 혈압을 조절하는 방법으로 나무주걱 마사지를 소개했다. 그는 혈압을 조절하는 가장 중요한 부위로 첫째 손가락 사이, 두 번째가 귀 뒷부분, 세 번째가 발가락 사이라고 설명했다.
나무주걱을 이용한 손가락 마사지 방법은 먼저 주걱을 엄지와 검지 사이에 넣고 좌우로 5번씩 부드럽게 비벼준다. 그 다음으로 3번 위로 쓸어 올리며 자극한다. 나머지 손가락도 마찬가지 방법으로 차례대로 마사지를 해준다.

중성지방 잡는 5분 콩콩 운동/사진=MBN 방송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중성지방 잡는 5분 콩콩 운동/사진=MBN 방송 캡처
이날 박민선 내과의가 소개한 '중성지방 잡는 5분 콩콩 운동'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리 모으고 허리 굽히기를 30회 정도 한다. 방법은 두 다리를 모으고 몸을 아래로 숙인다. 꾸준히 매일 할 수 있는 만큼 하다보면 손바닥이 땅에 닿는 단계가 온다. 다음 동작으로 두 다리를 모은 채 다음으로 양 팔오 원을 그리듯이 크게 돌리며 허리를 앞으로 숙인다. 이때 머리를 천천히 아래로 툭 떨어트리는 것이 관건이다. 어깨와 목 근육이 같이 이완이 되는 효과가 있다. 시범을 보인 홍록기는 동작을 몇 번 안 했는데 등과 배 쪽이 당기는 느낌이 든다고 말했다.
둘째, 두 다리를 모으고 1분 정도 제자리 뛰기를 한다. 200회를 하는데 약 80초가 걸린다.
셋째, 제자리에서 뛰면서 팔을 올렸다 내리기를 반복한다.
넷째, 제자리에서 콩콩 뛰면서 몸을 좌우로 비틀어 준다.

5분 제자리 콩콩 운동은 칼로리 소모가 많으며 평소에 쓰지 않던 칼로리를 소모하는 효과가 있다. 중성지방은 내 몸 안의 필요 이상의 에너지가 축적된 것으로 5분 콩콩 운동을 통해 몸 안에 비축된 중성지방을 쓰는 것이 포인트이다.

한편, MBN '엄지의 제왕'은 매주 화요일 저녁 11시에 방송된다.
김성은 기자 jade.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