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연걸·서유리가 앓고 있는 '그레이브스병', 갑상선 항진증으로 안구돌출에 사망 위험까지…네티즌 토닥토닥 "힘내시고 치료 잘하세요"

공유
3

이연걸·서유리가 앓고 있는 '그레이브스병', 갑상선 항진증으로 안구돌출에 사망 위험까지…네티즌 토닥토닥 "힘내시고 치료 잘하세요"

성우 서유리가 그레이브스병을 앓고 있다는 사실을 SNS를 통해 직접 전했다./사진=서유리 인스타그램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성우 서유리가 그레이브스병을 앓고 있다는 사실을 SNS를 통해 직접 전했다./사진=서유리 인스타그램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김성은 기자] 중국 액션스타 이연걸(53)과 성우 서유리가 앓고 있는 '그레이브스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영화 '황비홍'으로 잘 알려진 이연걸은 그레이브스 병으로 갑작스런 노화 현상을 보이고 있는데다가 최근 위독하다고 알려져 팬들을 긴장시키고 있다.
성우 서유리 또한 최근 방송에서 얼굴과 눈이 부은 상태로 출연, 성형 부작용이 아니냐는 논란이 일자 16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눈주변 사진과 함께 "앞트임 뒤트임 안했습니다. 사진은 쌩눈"이라는 문구를 게재해 그레이브스 병으로 투병중인 사실을 알렸다.

사진을 접한 네티즌들은 "힘내세요. 응원합니다"등의 글을 통해 서유리를 위로했다.

그레이브스병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라고도 불린다.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이 어떠한 원인에 의해서 과다하게 분비되어 갑상선 중독증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한다.

서울대학교 병원에 따르면 증상으로는 식욕이 왕성함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체중이 감소할 수 있다. 눈이 튀어나오거나 안구 건조증 및 각막염, 복시(사물이 겹쳐 보임)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를 '그레이브스 안병증'(Graves' ophthalmopathy)이라고 한다. 그밖에 더위를 참지 못하고 맥박이 빨라지며(빈맥), 두근거림, 손 떨림이 나타나거나 대변 횟수가 증가할 수 있다. 또 피로감, 불안감 및 초초함이 나타날 수 있고 가슴이 아프다고 느끼거나 숨이 차다고 느낄 수 있다. 근력 약화로 인한 근육 마비가 올 수 있다.

치료 방법으로는 갑상선 호르몬 생산을 억제하기 위해 항갑상선제를 이용한 약물 치료를 시행한다. 이중 그레이브스 안병증은 증상이 경미한 경우에는 특별한 치료가 필요 없으며 증상 완화를 위해 대증요법이 보조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단, 항갑상선제 복용을 중단할 경우 재발률이 높은 점이 단점이다. 또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다음은 서유리가 올린 그레이브스병 관련 글 전문이다.

안녕하세요
요즘 맨날 이런 글만 쓰게 되는거 같아서 넘나 슬프지만
어쨌거나... 두어달 전 갑상선항진증-그레이브스병을 진단받고
병원 갈 시간이 없어 본격적인 치료를 시작한 지 한달 여가 되었습니다.

그레이브스병에는 안구돌출 증상까지 동반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저 역시 그 증상이 동반되어 오늘 대학병원 안과에서
정밀검사를 받고 안구돌출치료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유난히 요즘 눈을 앞트임 수술한것같다. 눈이 빠질것같다 라는 말을 많이 들은 이유가 있었네요. (앞트임 뒤트임 안했습니다. 사진은 쌩눈)
Tv에 출연하는 일이 저의 업인지라, 저의 병증으로 불편함을 느끼셨을 분들께는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외모가 변하는 병증이라...ㅠㅠ
사실 안구돌출은 약을 아무리 먹어도 안구를 들어가게 하는 방법은 결국 눈을 집어넣는 수술뿐이라고 합니다. 쩝... 쉬라고 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제가 쉬면 저랑 엄마랑 고양이랑 굶어 죽어요 ㅠㅠ
암튼 열심히 치료 받을께요.
조금만 이해해주시고 조그만 응원이라도 해주시면
많은 힘이 날 거 같아요.

그리고 세상의 모든 그레이브스병 환자분들 화이팅
우리 약 잘 챙겨먹고 힘내요!!
김성은 기자 jade.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