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美 국무부 “사드 배치 가능한 한 빨리 배치할 것”

공유
0

美 국무부 “사드 배치 가능한 한 빨리 배치할 것”

미 국무부의 대니얼 러셀 동아시아 담당 차관보는 북한의 미사일 개발 속도가 빨라지고 있는 만큼 사드 배치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27일(현지시간) 미 하원청문회에서 말했다 / 사진=AP 뉴시스
미 국무부의 대니얼 러셀 동아시아 담당 차관보는 "북한의 미사일 개발 속도가 빨라지고 있는 만큼 사드 배치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27일(현지시간) 미 하원청문회에서 말했다 / 사진=AP 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이동화 기자] 미국 국무부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한국 배치를 가능한 한 빨리 추진할 방침을 밝혔다. 잇단 핵실험을 감행하고 있는 북한이 핵 공격 의사까지 밝히면서 위협이 커지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대니얼 러셀 미 국무부 차관보는 27일(이하 현지시간) ‘한-미-일 3각 협력’이란 주제로 열린 미국 하원 외교위원회 동아시아·태평양 소위원회에 출석해 “북한의 미사일 개발 속도가 빨라지고 있어 우리도 사드 배치에 속도를 낼 것”이라며 “가능한 빨리 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러셀 차관보는 “한반도 사드 배치가 정치적 결정이 아니라 한국 방어를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드 배치 일정에 대해서는 “국무부 차관보로서 답할 수 없고 아마도 국방부나 한국 정부가 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한미 양국은 내년 말까지는 사드 배치를 완료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애슈턴 카터 미 국방 장관도 북한이 핵 도발을 한다면 압도적이고 효과적으로 반격하겠다고 밝혔다.

카터 장관은 “미국이나 동맹국에 대한 어떠한 공격도 격퇴할 것이고 핵무기를 사용하면 압도적이고 효과적으로 반격할 것”이라며 북한의 핵 위협에 대비해 미국의 핵 억지력을 동맹국으로 확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동화 기자 dh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