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과자 기부 100억원 돌파·장애인 기업 건립…롯데제과 사회공헌 활동 활발

공유
1

과자 기부 100억원 돌파·장애인 기업 건립…롯데제과 사회공헌 활동 활발

롯데제과, 유니세프 빼빼로 후원 협약식. 사진/롯데제과
롯데제과, 유니세프 빼빼로 후원 협약식. 사진/롯데제과
[글로벌이코노믹 편도욱 기자] 롯데제과의 사회공헌활동이 업계의 귀감이 되고 있다.

롯데제과는 최근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어려운 이웃들에게 전달한 제품의 액수가 100억원을 돌파했다 밝혔다.
지난 2013년부터 ‘달콤한 나눔, 따뜻한 세상’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각종 단체에 제품을 기부해 왔다. 이같은 기부 규모가 올해 상반기까지 42개월간 107억원에 달했다. 이 기간 기부에 사용된 제품 수량은 약 21만 박스, 기부 횟수는 106회에 달한다. 이는 매달 2.5회씩 기부했다고 할 수 있다.

기부 제품은 초콜릿, 비스킷, 스낵, 껌, 캔디, 파이 등 다양하게 이루어졌다. 또 기부 단체도 세이브더칠드런, 지구촌사랑나눔, 한국장애인복지시설협회, 한국구세군, 아름다운가게, 사랑의열매 등 사회복지단체와 군부대, 해외 기아대책본부 등 국내외 약 50곳으로 다양하다.

롯데제과 스위트위드 건립식. 사진/롯데제과
롯데제과 스위트위드 건립식. 사진/롯데제과
롯데제과는 제품 기부 외에도 판매 수익금을 통해 어려운 이웃을 적극 돕고 있다. 2013년부터 시작된 지역아동센터 ‘롯데제과 스위트홈’ 설립은 어린이들이 방과 후 안전하게 즐기고 공부할 수 있도록 설립한 것으로, 빼빼로 판매 수익금으로 이루어진다.

스위트홈은 2013년 완주를 시작으로 예천, 영월에 설립되었으며, 올해는 충남 홍성에 4호점 설립을 앞두고 있다.

또 자일리톨껌 판매 수익금으로는 ‘닥터자일리톨버스’를 운영하고 있다. 닥터자일리톨버스는 치과 진료가 어려운 이웃들을 찾아가서 검진 또는 진료를 펼치는 행사로 2013년부터 이어가고 있다. 현재까지 검진과 진료를 받은 사람들이 3,100명에 달할 정도로 이 행사는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닥터자일리톨버스는 치과의사협회와 함께 치과전문의료단을 구성하여 매달 치과의료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소외지역을 방문, 구강검진과 스케일링 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롯데제과는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인 ‘스위트위드㈜’를 지난 6월 1일 계열사로 편입하고, 지난 16일 전자공시를 통해 공표했다.

‘스위트위드’는 롯데제과와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 장애인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난해 10월 MOU를 체결하고 건립을 추진 중인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이다.

‘스위트위드’는 롯데제과와 장애인고용공단이 약 20여억원을 들여 롯데제과 평택공장 기숙사를 장애인들이 생활하기 편리한 시설로 리모델링 해 건립했다. 해당 건물은 지상 2층 지하1층 등 총 건평 800여평 규모로 세워진다.

완공은 올해 말 설계와 시공을 거쳐 2017년 상반기 중에 이루어진다. 또 직원은 장애인고용공단 및 지역기관과 연계하여 채용되며, 전직원 수는 약 30여명 규모이다. 이들은 중증과 경증 장애인 각 50%씩 구성된다.

한편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설립은 정부의 장애인고용에 대한 법률에 의한 것으로, 롯데제과는 ‘스위트위드’의 설립을 통해 장애인 직원들과 함께 우수한 제품을 만들어 소비자에게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