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국 "G20 회의에선 경제만 다루자" 주장…남중국해 논의 사전차단 조치로 풀이

공유
0

중국 "G20 회의에선 경제만 다루자" 주장…남중국해 논의 사전차단 조치로 풀이

(사진=뉴시스) 연설하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뉴시스) 연설하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글로벌이코노믹 편도욱 기자] G20 정상회의를 앞두고 중국이 남중국해 이슈 확산을 막기 위해 대외활동을 전개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일본 산케이신문은 중국이 내달 4∼5일 중국 항저우(杭州)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토론 주제를 경제문제에 국한하도록 참가국 측에 사전 양해를 구하고 있다고 13일 보도했다. 현재 중국 측은 구조개혁, 무역과 투자 촉진, 세계 경제의 성장 유지, 국제 금융의 구조 강화 등 4개 주제만을 다루기를 원하다고 참가국들에게 요청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남중국해 등 안보문제로 토론이 확산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되고 있다. 산케이신문은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G20 정상회의에서 안보 문제로 타국에게 공격을 받지 않기 위해 중국 당국이 이같은 조치를 하고 있다고 해석했다.

앞서 일본 언론은 내달 열릴 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남중국해나 동중국해 영유권 분쟁 문제와 관련해 중국에게 문제를 제기할 것으로 관측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중국이 최근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열도 인근에 해경국 선박 등을 반복해 보내는 것에 우려를 표명하거나 중국이 남중국해 영유권 주장의 근거로 제시한 경계선인 구단선 등이 국제법상 근거가 없다는 헤이그 중재재판소의 판결을 수용하도록 촉구할 것으로 전망됐다.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