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加항공기제작업체 봉바르디에, 개발자금난으로 정부에 금융지원 요청

공유
1

加항공기제작업체 봉바르디에, 개발자금난으로 정부에 금융지원 요청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노정용 기자] 캐나다 항공기 제작업체 봉바르디에가 28일(현지시간) 새 항공기 개발이 지연되면서 자금난에 봉착, 정부에 금융지원을 긴급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봉바르디에가 정부에 요청한 단기 대출 규모는 2억6300만 달러(2975억 원)에 달한다.
캐나다 정부는 봉바르디에의 재정 상태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보고 외부 회계기관에 분석을 의뢰해 놓은 상태다.

몬트리올에 본사를 둔 봉바르디에는 주력 상품인 '글로벌 5000'과 '글로벌 6000'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면서 1700명에 달하는 인력을 감축하는 등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벌여왔다.

봉바르디에는 미래의 주력 항공기가 될 새 항공라인 'C시리즈'를 준비하고 있으며, 현재 개발의 막바지 단계에 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C시리즈'는 당초 예정보다 출시가 2년 가까이 늦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투자자들은 개발이 끝나더라도 생산 첫 해 투입될 막대한 자금을 이 회사가 감당할 여력이 있는지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한편 연합뉴스는 캐나다 일간 '글로브 앤드 메일'을 인용해 케벡 주 정부와 주 연금기금이 봉바르디에에 대해 긴급 자금 수혈에 나서기로 했으며, 29일 이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노정용 기자 noj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