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세계 음식 문화 기행-사우디아라비아 편] 코프타·캅사 요리 레시피

공유
6

[세계 음식 문화 기행-사우디아라비아 편] 코프타·캅사 요리 레시피

[양향자의 세계 음식 문화 기행] 사우디아라비아의 문화는 거의 모두 이슬람교와 관계가 있다. 이슬람의 가장 성스러운 두 도시가 이 나라에 있으며 스스로 이슬람교의 탄생지로 자부하고 있다. 이슬람법은 돼지고기를 먹는 것과 술을 마시는 것을 금하고 있으며 이 법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상당히 엄격하게 지켜지고 있다. 또한 타 이슬람 국가와 마찬가지로 오른손만을 이용해서 식사한다.

◆ 사우디아라비아의 음식 문화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돼지고기, 조패류(해삼, 전복, 조개, 소라 등), 오징어, 개고기, 해초, 멸치 등은 절대로 먹지 않는다. 전통적으로 달콤하게 감미한 대추를 즐겨 먹는다. 전형적인 사우디아라비아의 요리로는 양념으로 맛을 낸 쌀밥과 닭고기 요리다. 차와 커피를 많이 마시며 버터밀크, 라반은 사우디인들이 즐겨 마시는 음료다. 후식으로는 계절 과일을 먹는다.

선지자 무하마드의 탄생과 같은 종교적 기념일에는 마룻바닥에 흰색 식탁보를 펴고 식사한다. 이 때 식사는 스푼과 포크만으로 한다. 하지만 평상시에는 식탁에서 식사를 하며 나이프도 사용할 수 있다. 사우디아라비아의 대부분의 음식에는 고기와 쌀, 밀, 채소, 특별한 맛이 나는 양념이 첨가된다.

가장 유명한 요리 중의 하나는 '캅사'인데 이것은 닭고기, 돼지고기 등의 흰 고기나 혹은 소고기, 양고기 등의 붉은 고기와 함께 조리한 쌀 요리다. 다양한 양념과 샐러드 등을 곁들여 먹는다. 사우디아라비아에는 고기를 조리하는 독특한 방법이 있는데 그 중에서 '만디'라고 하는 방법과 '마트비'라고 하는 방법이 있다. 만디는 땅에 깊은 구멍을 파고 양고기나 닭고기를 밥, 양념, 물과 함께 넣고 조리하는 것이고, 마트비는 불에 놓인 평평한 돌에 양념한 양고기나 닭고기를 굽는 것이다. 해안 지역에서는 해산물과 쌀 요리가 유명하다.

◆ 사우디아라비아 요리 레시피

1. 코프타
코프타 / 사진=세계음식문화연구원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코프타 / 사진=세계음식문화연구원 제공

재료 △쇠고기 500g 정도 △충분히 자른 양파 2개 △쌀 3TS △파슬리 뭉치 1/4(가루로 만든 것) △신선한 박하가루 1TS △소금 △검은 후추 △계피 1TS △계란 4개 △밀가루 1/2컵 △베이킹 파우더 1TS △기름 1~1/2C(프라이 할 것)

만들기
1. 쌀을 씻고, 거기에 고기와 파슬리, 양파, 박하, 후추, 계피와 소금을 같이 넣고 충분히 섞어준다.
2. 그 혼합물에서 작은 덩어리를 떼어낸 다음 젖은 손으로 공모양으로 만들고 팬위에 둔다. 그리고 계속해서 반죽을 한다.
3. 따뜻한 물 반 컵을 크프타위에 붓고, 팬 뚜껑을 덮은 다음에 쌀이 부드러워질때까지 약한 불에서 조리한다.
4. 팬이 식을 때까지 요리한 것을 다른 곳으로 옮겨 놓은 다음, 계란과 밀가루, 베이킹 파우더를 섞는다. 손가락으로 소금 약간을 잡은 것과 따뜻한 물 반컵을 반죽에 더 넣는다. 그리고 팬에 기름을 붓고 코프타를 밀가루 반죽에 담근다. 코프타를 반죽에서 건져낸 다음 센 불에 요리해서 갈색으로 잘 익힌다.

2. 캅사
캅사 / 사진=세계음식문화연구원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캅사 / 사진=세계음식문화연구원 제공

재료 △양고기 또는 닭고기 △쌀 △쇼트닝 △라임 △계피 △샤프란 △통후추 △디마 △오레가노 △당근 △건포도

만들기

1. 쌀을 쇼트닝에 볶다가 물을 알맞게 넣는다.
2. 향신료로 라임, 계피, 샤프란, 통후추, 디마, 오레가노 등을 넣는다.
3. 닭고기 또는 양고기는 양념을 하지 않고 가스불로 직접 굽는다.
4. 당근을 채 썰어 찐다.
5. 밥 위에 당근 채와 건포도를 뿌린다.
6. 가장 위에 닭고기 또는 양고기를 올린다.

세계 식문화 연구가 양향자

현) 사단법인 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현) 사단법인 한국푸드코디네이터협회 회장
현) 양향자 푸드 & 코디아카데미 원장
현) 파티설렘 대표이사
현) 중국 상업직업관리대학 객원교수
현) 중국 청도 주점관리대학 객원교수
현) 중국 산동 여유대학 객원교수
현) 러시아 국립과학대학교 한식강좌 초빙교수
현) 농림수산식품부 알텐강사 위촉
전) 여주 농업기술센터 김치소믈리에 과정 운영
전) 농심레시피 자문위원
전) 남부대학교 푸드디자인과 교수
전) 신흥대학 호텔관광경영계열 호텔외식경영전공 교수
현) 연세대학교 외래교수
2012년 여성가족부 대한민국 여성계 대표 멘토 12인 선정
2012년 대전 세계조리사 대회 홍보대사 위촉
전주시 유네스코도시유치 자문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