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일본 엔화환율, 뉴욕에서도 급락...한국 수출기업에 청신호,구로다 일본은행 총재 엔저발언 효과

공유
1

일본 엔화환율, 뉴욕에서도 급락...한국 수출기업에 청신호,구로다 일본은행 총재 엔저발언 효과

일본 엔화 환율이 급락했다. 일본은행 구로다 총재가 더 이상 엔저는 없을 것이라고 발언한 데 따른 것이다. 한국 수출업체에게는 청신호로 받아 들여지고 있다. <br />
일본 엔화 환율이 급락했다. 일본은행 구로다 총재가 더 이상 엔저는 없을 것이라고 발언한 데 따른 것이다. 한국 수출업체에게는 청신호로 받아 들여지고 있다.
[글로벌이코노믹 김재희 기자] 일본 도쿄외환시장에 이어 뉴욕 외환시장에서도 일본 엔화 환율이 크게 올랐다.

엔화가 강세를 보인 것.

11일 새벽에 끝난 뉴욕 외환시장의 현지시간 기준 엔화의 환율은 달러당 122.70엔으로 마감했다.

일본 엔화의 가치가 미국 달러화에 대해 하루새 1.3% 가치 상승한 것이다.

하루 상승폭으로서는 2014년 12월 10일 이후 6개월 만에 최대다.

이에 앞서 10일 동경 외환시장에서도 달러에 대한 엔화의 환율은 122.46엔 까지 하락했다.

하루 전날의 폐장가인 124.34엔 에 비해 1.5% 떨어졌다.

일본 엔화 환율이 급등한 것은 구로다 하루히코(黑田東彦) 일본은행 총재의 발언 효과로 받아들이고 있다.

구로다 총재는 10일 일본 의회의 중의원 재무금융위원회에 출석한 자리에서 “엔화의 가치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실질실효환율을 기준으로 할 때 엔저가 이미 상당히 진행되었다”면서 “ 지금 이 상황에서 엔저로 더 기우는 일은 있을 것 같지 않다”라고 말했다.

엔저가 더 이상 진행되지 않을 것이란 선언이다.

그의 발언은 또 엔저를 유발하기위해 일본은행이 나서 시장에 개인하거나 의도적으로 통화량을 늘리지 않겠다는 의사표시로 해석되고 있다.

구로다 총재는 또 “환율은 실물경제의 펀더멘털과 연동해 움직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최근 일본 경제의 실물지표가 호조를 보이고 있는 것을 감안할 때 양적완화를 더 이상 할 필요가 없다는 뜻으로도 해석될 수 있다.

그동안 일본 엔저로 가격경쟁력에서 고전해왔던 한국 수출기업에 숨통이 트일 수 있게됐다.
김재희 기자 tiger82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