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佛 지방선거서 집권 사회당 대패…사르코지 야당 승리

공유
0

佛 지방선거서 집권 사회당 대패…사르코지 야당 승리

프랑스 도 의원을 뽑는 지방선거에서 대승을 거둔 야당지도자 니콜라 사르코지 전 프랑스 대통령
프랑스 도 의원을 뽑는 지방선거에서 대승을 거둔 야당지도자 니콜라 사르코지 전 프랑스 대통령
[글로벌이코노믹 노정용 기자] 29일(현지시간) 프랑스 도 의원을 뽑는 지방선거에서 집권 사회당이 패배하고 니콜라 사르코지 전 프랑스 대통령이 이끄는 우파 제1야당인 대중운동연합(UMP)이 승리를 거둘 것으로 보인다. 이로써 사르코지 전 대통령의 정치적 입지는 크게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기존에 전체 도의 절반 이상을 지배한 집권 사회당(PS)이 야당에 패배한 것은 경기 침체와 높은 실업률 등으로 유권자들이 등을 돌렸기 때문이다.
여론조사기관인 CSA의 도의원 선거 2차 결선투표 출구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중운동연합 등 우파는 98개 도에서 치러진 이날 선거에서 66∼70개 도에서 다수당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41개 도에서 다수당인 대중운동연합은 이번 선거에서는 도의 절반 이상에서 승리할 것으로 전망됐다.

사르코지 대중운동연합 대표는 "프랑스 국민은 올랑드 정부의 정책을 거부했다"면서 "대중운동연합이 이처럼 많은 도에서 승리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라며 승리를 자축했다.

사르코지는 지난 2012년 대통령 선거에서 당시 프랑수아 올랑드 사회당 후보에게 패배한 후 정계에서 은퇴했다가 지난해 하반기 복귀했다. 그는 이번 선거에서 압승을 거두면서 2017년 차기 대선의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올랑드 대통령이 소속된 사회당은 현재 다수당인 도의 절반가량을 우파에 넘길 것으로 보인다.

61개 도에서 다수당인 사회당 등 좌파는 이번 선거에서 27∼31개 도에서만 다수당을 유지하고 26∼30개 도를 잃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랑드 대통령은 경기 침체 지속과 10%에 가까운 높은 실업률이 계속되면서 2012년 집권 이후 치러진 전국 선거에서 모두 패했다.

한편 작년 3월 지방선거와 5월 유럽의회 선거 등에서 잇달아 선전한 국민전선은 이번 선거에서도 상승세를 이어갔다. 4108명의 도의원을 뽑는 이 선거에서 국민전선은 108명을 당선시킬 것으로 예상돼 지역 정치권에서도 입지를 확고히 다지게 됐다.
노정용 기자 noj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