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러시아 국가사업추진 차질 등, 경제위기 후폭풍 강타

공유
0

러시아 국가사업추진 차질 등, 경제위기 후폭풍 강타

[글로벌이코노믹 김경삼 기자] 미국과 유럽의 경제 제재에다 루블화 폭락이 몰고온 러시아 경제위기의 후폭풍이 드세다.

경제 제재와 루블화 구매력 하락으로 인해 대규모 국가프로젝트 추진에 잇따라 브레이크가 걸리고 있다.
러시아 철도청은 경제 제재 등으로 철도차량의 통관이 지연됨에 따라 모스크바와 니즈니노브고로드 간 고속열차 탈고(Talgo)의 시범운행 시점을 올 초에서 2분기로 일단 연기했다.

모스크바 시 와이파이 조성사업(18만 루블)의 경우 채산성 하락으로 공급장비를 외산에서 국산으로 전환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그리스계 컨체른이 2011년에 수주한 상트페테르부르크 북서부 레바쇼보 지역의 35톤 규모 쓰레기처리장 건설사업(13만 루블)은 파이낸싱이 차질을 빚고 있다.

이외에도 지방공항 개선사업 등 컨세션 및 민관합작으로 계획된 사업의 경우 파이낸싱과 투자자 물색이 지연되는 사례가 줄을 잇고 있다.

지하철 택시 등 대중 교통비도 상승하고 있다. 올들어 상트페테르부르크 지하철 요금은 31루블로, 전년 대비 3루블 올랐다. 지난해 12월 마지막 주 지하철 티켓창구는 토큰을 미리 구입해 두려는 사람들로 장사진을 이뤘다고 현지 언론들이 전했다.

지하철 당국은 토큰 매점매석을 방지하기 위해 창구 판매를 1인당 1개 씩으로 제한하고 자판기를 통한 판매도 일시 중지했다. 하지만 토큰 부족현상을 해결하기에는 역부족이라고 판단, 조폐청에 300만 개를 추가로 주문했다.
우버택시와 유사한 러시아 포털 얀덱스(Yandex)의 인기 애플리케이션 ‘얀덱스택시’는 지난해 12월31일 8시부터 올해 1월1일 23시 59분까지 모스크바 및 상트페테르부르크 지역 택시요금을 2배로 인상했다.

/글로벌이코노믹 김경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