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삼성전자! 다 바꿀 각오 없으면 정체는 필연

공유
0

삼성전자! 다 바꿀 각오 없으면 정체는 필연

신수종 사업 재검토 진지하게 고민할 때

[글로벌이코노믹=곽호성 기자] 삼성전자가 ‘어닝 쇼크’에 해당하는 2분기 실적을 받아든 가운데 삼성전자가 신수종사업 찾기에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삼성전자가 현재 진행 중인 ‘미래 신수종사업’의 현실성과 우선순위를 고려하라는 지적이다.

14일 전자업계에 따르면 현재 삼성전자의 신수종 사업은 웨어러블 디바이스, 스마트홈, 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 관련 제품 및 새 비즈니스 모델, B2B 등이다. 또 지난 2012년 발표한 신사업은 태양광, 자동차용 2차 전지, 발광다이오드(LED), 바이오, 의료기기 등이었다. 이 신사업들은 현재까지 부진하거나 아직 시장형성이 돼 있지 않다.
태양광 사업은 공급과잉으로 레드오션이다. 자동차용 2차전지 사업을 벌이고 있는 삼성SDI도 부진하다. 증권가에서 전망하고 있는 삼성SDI2분기 실적 전망치는 매출액 11190억원, 영업이익 120억원 정도다. LED의 경우 조명에 사용되고는 있지만 아직은 가격이 비싸다. 바이오 사업도 가까운 시일 안에 성과가 나오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인천 송도에 건립 중인 삼성바이오로직스 제2공장이 완공되어 생산을 시작하는 시점은 2016년으로 알려져 있다. 초음파 진단기 사업 목적으로 인수한 삼성메디슨은 지난 1분기에 67억원의 적자를 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의 이런 신사업들이 10년 이내의 가까운 장래에 삼성전자의 실적을 크게 개선해 주기 어렵다고 전망하고 있다. 자칫 잘못하면 세계 경제의 극심한 불황과 맞물려 엄청난 투자비만 쏟고 이익은 시원치 않은 상황이 될 수 있다는 우려다.

이유는 아직 시장이 형성도 있지 못하며 투자후 수익회수기간이 길다는 점 삼성전자가 신사업으로 지목한 것들이 다른 글로벌 기업들의 참여로 곧 레드오션으로 변할 것이라는 점 소비자의 니즈를 자극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 현재 기술로 구현이 힘들거나 비용이 너무 많이 든다는 점이다. 고비용은 곧 구입가격이 비싸진다는 것으로 소비자들의 접근을 막는 요소다.

신사업이 미래에 삼성전자가 먹고 살 수 있는 사업을 지칭하는 것이라는 말은 맞지만 문제는 그 미래가 너무 멀어 보인다는 지적이다.

한편 많은 이들은 삼성전자가 디지털 캄 존’(DIGITAL CALM ZONE)으로 들어섰다고 보고 있다. 디지털 캄 존은 디지털 무풍지대를 말한다. 무풍지대란 바람이 전혀 불지 않는 곳으로 예전에 범선으로 항해하던 시대에 범선이 이 무풍지대로 들어가면 범선의 속도가 크게 떨어져서 난처한 상황이 되었다. 당시 뱃사람들은 이 무풍지대로 들어가는 것을 상당히 두려워했다.
삼성전자의 디지털 무풍지대란 획기적 신기술이 대중화되는 시점과 기존 기술로 돈을 많이 벌던 시대의 중간을 의미한다. 지금으로서는 삼성전자가 디지털 무풍지대에 얼마나 있을지 정확히 가늠하기가 어렵다. 확실한 것은 현재 갖고 있는 기술로는 점점 큰 돈을 벌기 힘들어진다는 점이다.

▲삼성전자모델이'리얼S아몰레드존'에서'갤럭시탭S','애드콜라주'를소개하는모습.삼성전자=제공
▲삼성전자모델이'리얼S아몰레드존'에서'갤럭시탭S','애드콜라주'를소개하는모습.삼성전자=제공


삼성전자에게는 예전 갤럭시 스마트폰으로 큰 돈을 벌던 시절이 스마트폰 시장의 블루오션을 차지하던 시대다. 그러나 이제 더 이상 스마트폰 시장은 블루오션이 아니다. 태블릿 PC나 갤럭시 기어 같은 웨어러블 디바이스 분야도 더 이상 삼성전자의 블루오션이 아니다.

익명을 요구한 삼성전자 출신 IT업계 인사는 삼성전자는 그동안 너무 이익을 많이 남겨왔다그간의 실적이 비정상적이었고 지금은 오히려 비정상적이었던 이익이 정상화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삼성전자는 분기당 3조에서 4조원의 이익을 내는 것이 정상이라며 앞으로 이렇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제 삼성전자는 이익보다는 매출을 더 늘려야 할 때라며 향후 3년에서 5년 정도는 삼성전자가 건재하겠지만 그 이후는 알 수 없다고 지적했다.

삼성전자의 3년에서 5년 뒤를 예측할 수 없다는 인사의 말대로 현재의 삼성전자에게 있어 블루오션은 자꾸만 줄어들고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이제 삼성전자는 삼성전자를 물어뜯으려는 경쟁자들과 피 터지는 경쟁을 벌여야 하는 처지가 됐다.

삼성전자가 현실성 있는 신사업을 찾으려면

그렇다면 삼성전자가 10년 이내의 가까운 미래의 실적을 상승시키고 시장의 우려를 잠재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가까운 미래의 실적을 호전시킬 수 있는 신사업을 우선 찾아야 한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의 현실성 있는 신사업 찾기에 대해 가까운 곳에서 찾아라 본래 잘 하던 것, 예를 들면 스마트폰을 약간 변형하거나 작은 것이라도 획기적이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해보라. 특히 인공지능을 스마트폰이나 기타 IT에 적용하는 문제를 고심해보라 장점에 집중하고 삼성전자만의 개성을 만들라. 약점은 약점을 보완해 줄 수있는 인재나 기업을 과감히 사들여라 기존 방식을 파괴하라 기존 채용 방식을 파괴하고 획기적 사고력을 가진 인재를 받아라 그룹, 계열사, 사업부, 부서 팀, 개인 차원의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라 비토 세력을 외부에라도 만들어 삼성전자 경영을 의심하고 검증하라 IT보안 같은 국익에 부합하면서 비교적 단기간에 세계적 경쟁력을 차지할 수 있는 분야에 뛰어들어라 세계적 불경기를 감안해 비용을 절감해주는 제품과 서비스를 출시하라고 조언하고 있다.

특히 업계인사들은 신사업이라면 꼭 10년 이상의 먼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목적으로 구상하는 것이라는 고정관념을 버리라고 조언한다. 일단 단순하게 돈을 잘 벌 수 있는 사업을 생각해 보라는 이야기다.

그리고 소니처럼 과거의 성공에 집착하지 말라고 강조하고 있다. 갤럭시 신화는 빛바랜 과거의 이야기일 뿐이다. 유엔미래포럼 박영숙(유엔미래보고서 2040 저자)대표는 “10년 후 삼성 스마트폰은 사라질 것이라며 “2020년 정도면 스마트폰은 컨택트렌즈가 되어 사람들의 눈 안으로 들어가고 2025년에는 인체 안으로 들어가게 될 것인데 이는 바이오 컴퓨터 시대를 의미하는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 대표는 미래에 가장 각광받을 사업은 에너지 사업이라며 삼성그룹은 메가트렌드를 신중하게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또한 전문가들은 이재용 부회장이 고() 이병철 회장이 이야기했던 사업보국의 정신을 지켜야 한다고 말한다. 이병철 회장은 사업보국을 위해 사업을 시작했고 이건희 회장은 사업보국을 실천했다. 이재용 부회장은 사업보국의 정신과 이 정신에 따른 경영기조를 지켜나가야 할 사명을 갖게 된 것이다.

▲삼성그룹이병철창업주.
▲삼성그룹이병철창업주.


사업보국의 정신을 지켜가는 것이 왜 중요하냐면 사업을 진행하는데 있어 중요한 명분이 되기 때문이다. 뚜렷한 대의명분은 인간을 열정적이고 자발적으로 움직이게 만드는 중요한 도구다.

197912월 소련은 아프가니스탄을 전격 침공했다. 초강대국 소련이 쉽게 이길 것으로 생각했으나 소련은 계속 아프가니스탄 게릴라 무자헤딘에게 피해를 봤고 결국에는 아프가니스탄에서 철수하는 신세가 됐다.

무자헤딘이 소련군에 비해 불리한 여건에서도 선전할 수 있었던 이유는 외세와 싸운다는 뚜렷한 명분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모택동의 홍군이나 호치민과 보 구엔 지압이 이끌었던 월맹군도 마찬가지다.

열악한 조건에서 싸웠던 무자헤딘이나 월맹군, 한국전쟁에서의 대한민국 국군의 공통점은 헝그리 정신이다. 조건이 불리했기 때문에 도망치고 또 도망치면서도 싸우고 또 싸우면서 적을 집요하게 괴롭혔다. 업계 인사들은 삼성그룹 전체에 이런 헝그리 정신이 차츰 실종되어 가고 있다고 지적한다.

그렇다면 이런 변화를 과연 누가 주도해야 할까? 전문가들은 그래서 삼성전자를 이끌어 가는 지도자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탈무드라는 책을 보면 사자 한 마리가 이끄는 100마리의 양떼가 양 한 마리가 이끄는 사자 100마리보다 세다. 이렇게 지도자의 역할이 중요하다. 21년 전 이건희 회장은 마누라, 자식만 빼놓고 다 바꾸라고 말했다.

실제로 삼성은 다 바꿨다. 그래서 오늘날의 삼성전자가 생겨났다. 삼성전자에게는 스마트폰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스마트킹이 중요하다. 지금 시장에서 삼성전자를 불안한 시선으로 쳐다보는 것은 스마트킹이 사라졌기 때문이다.

이건희 회장이 부재중인 지금 삼성은 이재용 부회장이 스마트킹의 역할을 맡아야 할 상황이다. 그는 선 밸리 컨퍼런스 참석을 위해 미국에 다녀왔다.

전문가들은 그가 주커버그, 워런 버핏 등을 보고 많은 것을 배우고 느껴야 한다고 조언한다. 무엇보다 시장은 이재용 부회장에게 궁금해 한다. 과연 그의 꿈과 목표, 계획은 무엇인가?

그의 꿈과 목표, 계획을 도울 사람들은 누구인가? 이재용 부회장의 참모들은 이윤우 상임고문 이상훈 경영지원실 사장 김기남 반도체 총괄 겸 시스템LSI사업부장 이인용 삼성전자 커뮤니케이션팀장이다.

삼성그룹은 열정락서라는 프로그램 등을 통해 젊은이들에게 꿈과 열정을 심어주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렇다면 삼성그룹 전 임직원에게 꿈과 열정을 심어주고 동기부여를 해주는 역할은 누가 맡아야 할까? 업계에서는 이제 이재용 부회장이 나서야 할 때라고 말한다.

이재용의 멘토는 박용만이다

이제 이건희 회장은 없다. 이재용 부회장은 스스로 삼성을 운영해가야 할 처지다. 그렇다면 이제 이재용 부회장의 멘토는 누구인가? 업계에서는 박용만 두산그룹 회장이 적절하다고 보는 이들이 많다.

박용만 회장은 획기적 발상을 통해 두산그룹을 변신시켰다. 두산그룹은 나름대로 자신들의 신사업을 찾아 전력을 집중하고 있다. 박용만 회장은 특유의 친화력으로 한국 사회에서도 좋은 이미지를 쌓아가고 있다.

또한 박용만 회장은 대한상의 회장을 맡고 있으며 대한상의는 활발한 활동으로 한국 경제계를 대변하는 핵심단체로 발돋움해가고 있다. 최근 한국 사회에서 중요하게 강조된 단어가 소통임을 생각해 볼 때 이재용 부회장은 소통이란 문제에 있어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한번쯤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 업계 안팎의 지적이다.

이건희 회장은 마누라, 자식만 빼놓고 다 바꿔라21년 전에 말했다. 이건희 회장이 병석에 누워 있는 지금 삼성그룹 전체가 상기해야 할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