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국감 앞둔 경남도청서 집회 잇따라

공유
0

국감 앞둔 경남도청서 집회 잇따라

30일 오전 국정감사를 앞둔 경남도청 앞에서 밀양 송전탑 반대 주민 인권 침해 논란과 진주의료원 재개원을 촉구하는 집회가 잇따라 열렸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조 등 30여 명은 이날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진주의료원 재개원 6대 과제실행'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오늘은 국회가 경남도에 '1개월 내에 진주의료원 재개원 방안을 마련하라'고 한 지 한 달째가 되는 날"이라며 "홍준표 경남도지사는 국정감사에서 국회의 시정과 처리 요구에 대해 성실한 답변을 내놓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홍 지사는 도민·국회·정부·새누리당·대통령·약속 무시 등 6가지를 무시해왔다"며 "뿐만 아니라 공공의료·환자 인권과 건강권·민주주의·일자리·사회정의·경남도정 등 6가지 중대한 파괴행위를 일삼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진주의료원 정상화와 재개원'을 위해 ▲권한쟁의 심판청구소송 취하, 국정조사 결과 이행 ▲진주의료원 매각 포기 ▲실질적인 대책 마련 ▲진주의료원 청산인회 해체 ▲진주의료원 재개원 조례안 통과 등을 홍 지사에게 촉구했다.

앞서 인권단체연석회의와 국제엠네스티 한국지부,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로 구성된 밀양 765kV 송전탑 인권침해감시단과 밀양 765kV 송전탑 반대대책위원회 등 9명도 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위법하고 과도한 경찰의 공권력 투입으로 송전탑 반대 주민들의 인권 침해가 심각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또 "반대 주민 대비 15배수의 경찰 병력이 동원됐다는 점은 집회 시위 참가자 대비 2~3배수 규모의 경찰 병력을 동원하는 관행을 보더라도 매우 이례적"이라며 "이런 경찰력 집행은 압도적인 힘을 동원해 주민을 제압해두는 '선제적 제압'의 기조에 가깝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경찰의 채증 역시 심각한 상황으로 범죄에 대한 증거 수집이 아니라 주민들에 대한 감시 사찰인 것으로 보인다"며 "최근에는 사실상의 '몰카' 수준의 장비를 이용해 경찰이 무분별한 채증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반대 주민 이남우(71)씨는 "경찰이 반대 주민들에게 폭력을 가하고 있는 밀양에서는 공산주의가 강행되고 있다"며 "정부의 이기적인 사고방식으로 진행된 국가사업은 잘못됐다"고 꼬집었다.

반대대책위 대표 김준한 신부는 "불법 행위를 자행하고 있는 경찰에게 요구하는 것은 법을 지켜달라는 것뿐"이라며 "경찰에게 이런 요구를 해야 하는 현실이 정말 참담하고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들은 ▲마을에서 경찰 병력 철수 ▲주민들에 대한 신체적 폭력과 비인도적 조치, 모욕적 언행 중단 ▲집회 시위의 자유 보장 등을 경찰에 촉구했다. <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