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종반 치닫는 국감…외통위 개성공단 시찰

공유
0

종반 치닫는 국감…외통위 개성공단 시찰

국정감사 17일째인 30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가 북한 개성공단을 시찰하는 등 5개 상임위가 가동된다.

외통위원들을 주축으로 한 방북단은 이날 오전 8시께 국회를 떠나 9시30분 경기도 파주 도라산 남북출입사무소를 통해 육로로 군사분계선을 넘어 개성공단에 진입할 예정이다.
안홍준 위원장 등 외통위 소속 의원 22명과 김남식 통일부 차관 등 통일부 관계자 5명, 취재진까지 모두 48명이 현장을 찾는다.

외통위원 중 민주당 김한길 대표와 새누리당 이병석 의원은 재보궐선거 일정을 이유로 방북단에서 빠졌다. 탈북자 출신 새누리당 조명철 의원은 북한당국의 불허로 방북단에서 제외됐다.

공단에 도착한 방북단은 홍양호 개성공업지구관리위원장으로부터 공단 현황보고를 들은 뒤 입주기업 4곳을 둘러보고 오찬을 겸한 간담회를 한다.

이들은 개성공단 내 소방서와 변전소 등 기반시설 등을 둘러본 후 오후 4시께 남북출입사무소를 통해 귀환할 예정이다.

국회의원들이 개성공단을 방문하는 것은 박근혜정부 들어 처음이다. 또 국회의원들이 국정감사 활동의 하나로 개성공단을 방문하는 것이 국감사상 최초다.

이 밖에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는 인천아시아경기대회경기장을 시찰하며 내년 인천 아시안게임 준비상황을 점검한다.
신학용 교문위원장 등 의원 24명은 이날 오후 인천 서구 아시안게임 주경기장 공사현장을 둘러본다. 또 계양경기장 공사 현장을 찾아 대회 공사 관계자들을 만난다.

기획재정위원회는 국회에서 수출입은행과 한국투자공사를 대상으로 국감을 실시한다. 방만경영, 직원 횡령, 투자 수익률 부진 등이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안전행정위원회는 경남도청에서 경남도와 경남지방경찰청, 충남도청에서 충남도와 충남지방경찰청을 상대로 현장 국감을 진행한다.

산업통상자원위원회는 제주도를 찾아 중부발전 제주화력 등을 시찰한다. <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