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국발 미세먼지 공습' 내일새벽까지 계속

공유
0

'중국발 미세먼지 공습' 내일새벽까지 계속

중국을 덮쳤던 스모그가 한반도로 몰려오고 있다. 퇴근길 무렵 미세먼지 농도가 절정에 달해 노약자와 어린이는 가급적 야외 활동을 삼가는 것이 좋겠다.

29일 국립환경과학연구원에 따르면 이날 수도권의 미세먼지(PM10) 농도는 '약간 나쁨' 단계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예보가 시작된 지난 8월 말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약간 나쁨은 미세먼지 하루평균 농도가 81~120 ㎍/㎥일 때를 말하며 호흡기 질환자뿐만 아니라 민감군인 노약자와 어린이에게도 유해한 영향을 줄 수 있다.

오전 중에는 서울의 미세먼지농도 112㎍/㎥를 비롯해 수원 110㎍/㎥, 천안 102㎍/㎥까지 오르는 등 평소보다 2~3배 정도 높았다.

또 충남 당진의 일부 지역은 1시간 농도 값이 143㎍/㎥까지 올라 일반인까지 주의해야 하는 '나쁨' 단계로 오르기도 했다.

오후 들어 농도가 낮아지기는 했지만 서울을 비롯해 과천, 인천, 고양, 수원 곳곳에서 '약간 나쁨' 단계를 보이고 있다.

특히 퇴근길 무렵부터 다시 농도가 올라갈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의 스모그 속 미세먼지가 편서풍을 따라 우리나라로 계속 유입되고 있기 때문이다.

장임석 연구관은 "수도권을 중심으로 산발적으로 내리고 있는 비가 그친 후에는 일시적으로 북서풍이 강하게 불면서 중국 스모그가 한반도 쪽으로 몰려들 것으로 예상된다"며 "퇴근시간 수도권과 서해안을 중심으로 미세먼지 농도가 절정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중국발 미세먼지는 이날 저녁부터 다음날 새벽까지 영향을 주다 오전 출근길 이후에는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수도권 지역에 거주하는 호흡기·심혈관질환자와 어린이, 노약자는 장시간 외출을 자제하고 외출할 때는 마스크를 사용해달라고 과학원은 당부했다. <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