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국] 중국에서 살고 싶어하는 외국인이 늘고 있다

공유
0

[중국] 중국에서 살고 싶어하는 외국인이 늘고 있다

[글로벌이코노믹=정영옥기자] 국제 이주기구(IOM)는 13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2013년 세계 이민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주 현상에 관한 첫 전반적인 조사보고서로서, 세계 150개국 70만 명을 대상으로 했다.

이민의 주류는 개발도상국에서 선진국으로 이동하는 것이다. 최종 목적지로는 미국이 단연 최고였다. 미국에 거주하는 이민자들은 국가별로 보면 멕시코인이 1200만 명으로 가장 많고, 2위가 중국인으로 190만 명 이상, 3위가 필리핀, 4위가 인도로 나타났다.
또 다른 결과는 선진국에서 개발도상국으로 이민하는 인구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포르투갈에서 브라질, 모잠비크, 앙골라, 중국으로의 이민이 이 유형에 속한다. 특히 중국은 이민자를 위한 매력적인 목적지가 되고 있다.

2011년 조사결과 중국에 68만 명의 외국인이 거주하고 있다. 이는 10년 전에 비해 35%나 증가한 것이다. 동남아시아와 아프리카의 많은 사람들이 중국에서 이민생활을 하고 있으며, 유학생의 수도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한국과 일본, 구미 제국, 심지어 대만과 홍콩 등 경제 선진국 형의 이민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경제의 급속한 성장과 비교적 낮은 생활비를 배경으로 한 중국은 점점 이주 목적지로서의 매력을 높이고 있다.

또한 중국에서 해외로 유학하는 학생 수도 증가하고 있지만, 한국, 미국, 일본 등의 유학생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보고서는 몇 가지 흥미로운 현상도 언급했다. 세계 이민자의 총 수는 개발도상국 이민자가 69%를 차지하며, 이민자는 대부분 남성이라는 것이다. 또한 개발도상국의 이민자들은 일반적으로 자국의 국민들보다는 나은 생활을 유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