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로드먼, 두번째 방북 마치고 베이징 거쳐 귀국길

공유
0

로드먼, 두번째 방북 마치고 베이징 거쳐 귀국길

지난 3일 방북했던 미국프로농구(NBA) 스타 출신의 데니스 로드먼(52)이 일정을 마치고 중국 베이징을 통해 귀국길에 올랐다.

7일 오전 9시45분께 고려항공 정기 항공편을 이용해 베이징의 서우두(首都) 공항에 도착한 로드먼은 취재진과 만나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과 그 부인 리설주와 함께 농구경기를 관람하는 장면, 김 제1위원장과 함께 식사하는 장면 등 사진 수십 장을 공개하면서 그와의 만남에 대해 설명했다.
로드먼은 "그는 나의 평생 친구며, 다른 사람이 뭐라고 말하든 난 신경 쓰지 않겠다"고 밝혔다.

로드먼은 북한에 억류 중인 한국계 미국인 케네스 배(한국명 배준호)를 데리고 오지는 않았다.

케네스 배 석방 문제에 관련한 기자들의 집요한 질문에는 로드먼은 "그것은 내가 상관한 일이 아니고, 오바마 대통령에게 물어보라"며 말하며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였다.

앞서 그는 지난달 말 미국 허핑턴 TV에 출연해 "현재 북한에 억류 중인 케네스 배의 석방을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다가 이달 초 출발 직전에는 "케네스 배 석방문제를 협의하러 가는게 아니라 또다른 농구 외교를 위해 가는 것"이라며 말을 바꿨다.

이번 방북 일정에서 김정은-리설주 부부가 로드먼 일행과 함께 북한 4.25팀과 압록강팀의 농구경기를 관람하고 로드먼 일행을 위한 만찬도 열어준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전날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김 제1위원장이 로드먼 일행에게 "좋은 계절에 벗으로 우리나라를 다시 방문한 데 대해 환영한다"며 "아무 때든 찾아와 휴식도 하면서 즐거운 나날을 보내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한편 로드먼의 이번 방북은 지난 2월 말 미국 묘기 농구단 '할렘 글로브 트로터스' 일행을 이끌고 방북한 데 이어 두 번째다.
<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