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파키스탄] '전력난 해소' 국가정책 최우선 과제로

공유
0

[파키스탄] '전력난 해소' 국가정책 최우선 과제로

중국의 투자받아 수력발전소 건설 진행

[글로벌이코노믹=윤영미기자] 신흥공업국으로 떠오르고 있는 파키스탄은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위해 전력난 해소를 국가정책의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파키스탄은 전력에 대한 국민들의 불만이 높은데다가 산업용 전력도 부족해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민에 빠졌다.

정부는 전력난 해소를 위해 국가에너지계획(National Energy Policy) 2013~2018을 수립했다. 이 계획에 따라 오는 2017년까지 제한송전을 없애고 2018년부터 전력난 완전해소를 넘어 여유분의 전력까지 확보할 계획이다.
파키스탄의 지속적인 전력난은 발전구조에서 출발한다. 비용이 많은 드는 화력발전에 의존하고 있으며, 충분한 예산을 투입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력생산은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으며 비효율적인 전력 배분체계로 전력손실도 많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우선 고비용이 드는 화력발전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수력발전을 확대할 예정이다. 수력발전은 수력발전력부(Ministry of Water and Power)가 담당한다.

그리고 정부 소유의 발전소, 송배전 회사, 주요 전력기업의 민영화를 추진해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에너지 관련 정부기구의 구조적인 개편과 함께 전력요금 인상으로 투자를 활성화시킨다는 구상도 내놓았다.

문제는 재원 마련이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화력발전과 수력발전에 최소 5년간 300억 달러(33조 5500억 원)라는 천문학적인 비용을 투입해야 하기 때문이다. 파키스탄은 이 돈을 최근 가까워지고 있는 중국으로부터 유치하려고 노력 중이다.

이미 중국은 파키스탄에 수력발전소 건설을 수주해 진행 중이다. 중국은 파키스탄과 인접하고 있는 인도와도 영토분쟁 중이며 서남아시아지역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파키스탄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