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美‘위안부 소녀상’ 제막식, 日정부 방해 움직임 포착

공유
0

美‘위안부 소녀상’ 제막식, 日정부 방해 움직임 포착

[글로벌이코노믹=온라인뉴스팀] 미 캘리포니아 글렌데일에 해외 최초로 세워지는 위안부 소녀상이 제막식을 한달여 앞둔 가운데 일본정부의 방해 움직임이 포착됐다.

위안부 기림 조형물 건립운동을 추진 중인 가주한미포럼(대표 윤석원)에 따르면 LA 일본총영사관(총영사 준 니이미)은 18일 글렌데일시를 방문, 위안부 기림비 ‘평화의 소녀상’ 건립 반대의사를 제기할 것으로 알려졌다.
글렌데일은 지난 3월 시의회에서 중앙도서관 앞에 위안부소녀상 조형물 건립안을 승인, 오는 7월 30일 제막식을 앞두고 있다. 위안부 소녀상은 서울의 일본대사관 앞에 있는 소녀상을 제작한 김운성 김서경 조각가 부부에게 똑같은 조형물을 제작을 의뢰한 상태이다.

윤석원 대표는 18일 뉴시스와의 인터뷰에서 “글렌데일시가 일본 총영사관 요청으로 면담 약속이 잡혔다고 알려 왔다”며 “일본 총영사관이 글렌데일 시장과 만나 평화의 소녀상 건립 문제를 논의하고 싶다고 제안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전했다.

일본 정부의 이같은 움직임은 지난해 5월 뉴욕주재 일본총영사과 해외 최초의 위안부 기림비가 건립된 뉴저지 팰리세이즈 팍 시를 찾아가 문화사업 지원 등을 미끼로 기림비 철거를 종용한 이후 현재까지 확인된것만 세차례이다.

지난 4월엔 디트로이트 한인사회가 추진중인 위안부 소녀상 건립계획이 일본정부의 로비로 좌초된 바 있다. 당초 디트로이트시는 사우스필드 시립도서관 앞에 위안부 소녀상을 세우기로 했으나 일본총영사관과 기업인들이 나서 소녀상 반대의 뜻을 전달하고 책 기증 등 당근책을 제시하자 “논란을 원치 않는다”며 철회의 뜻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이번에도 일본총영사관이 유사한 전략을 구사할 것으로 전망된다. 윤석원 대표는 “글렌데일시의 위안부 기림 조형물 건립안은 시의회 표결로 이미 통과된 사안”이라며 “만일 일본정부가 방해한다면 자책골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지난해 팰팍에서 위안부기림비 철거를 요구한 일본총영사관과 일본 의원들의 방해공작이 미 주류 매체에 보도되며 전국적인 주목을 받는 등 되레 역효과가 난 사실을 주목한 것이다.
LA한국일보의 김형재기자는 “글레데일 시는 인구의 절반이 아르메니아계로 이들은 20세기초 터키에 의해 100만명이 학살되는 비극을 겪은바 있어 한인사회의 위안부 기림비 건립에 우호적인 시선을 갖고 있다”고 전했다.

로스앤젤레스나 오렌지카운티, 어바인 등 인근지역에서도 위안부기림비 건립을 추진하고 있지만 글렌데일에서 빠른 속도로 성사가 된 것은 이같은 배경이 자리하고 있다. 가주한미포럼은 전신인 가주121연대 시절부터 뉴욕의 한인유권자센터(현 시민참여센터)와 함께 미연방하원의 위안부결의안 통과를 위해 노력해 왔다.

지난해 7월엔 위안부피해자인 김복동 할머니를 초청, 전시회 등 일련의 행사를 열었고 글렌데일시는 위안부결의안 통과 5주년을 기념, 7월 30일을 ‘위안부 피해자의 날’로 선포하기도 했다.

윤석원 대표는 “글렌데일에서는 지난해 위안부결의안 통과 5주년을 맞아 한국에서 위안부피해 할머니를 초청하고 일본총영사관 항의방문 등 팰리세이즈 팍 못지 않은 활동을 하고 있다”면서 “일본정부가 이번 면담에서 어떤 소리를 늘어놓더라도 우리는 글렌데일 시정부를 믿고 있다”고 말했다.

글렌데일시는 이번 면담에 시의원인 프랭크 퀸테로 전 시장과 시 매니저를 미팅에 내보낼 예정이다. 퀸테로 시의원은 평소 “위안부 기림 조형물 건립을 통해 일본 제국주의 당시 위안부 인권유린 사실을 후세대에게 교육해야 한다”고 강조하는 등 위안부소녀상 건립안건 표결의 주역으로 활약했다.

그러나 한인사회 일각에서는 “일본 정부가 풀뿌리시민운동의 결과로 건립된 기림비까지 철거를 요구할만큼 상식을 뛰어넘는만큼 시정부가 흔들리지 않도록 성원을 보내는 등 적극적인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