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보은인사 논란 복지원…비리 얼룩 파문 확산

공유
0

보은인사 논란 복지원…비리 얼룩 파문 확산

[글로벌이코노믹=온라인뉴스팀] 광주 동구가 선정한 장애인 재활서비스 운영 위탁 복지재단이 보은인사 논란을 낳고 있는 가운데 이 복지원장이 각종 비리로 경찰에 적발돼 파문이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3일 광주 동구와 동부경찰서에 따르면 지난달 21일 동구 장애인 재활서비스 운영 기관으로 선정된 동구 한 복지원장 박모(50)씨가 후원금을 착복한 혐의(업무상배임 등)로 불구속 입건됐다.
박씨는 지난 2011년 6월3일부터 지난해 3월29일까지 사회 각층에서 모금된 후원금 1300여만원을 유흥주점에서 술값으로 지출한데 이어 복지원과 거래하는 3개 업체 대표로부터 570여만원의 금품을 제공받은 혐의다.

또 박씨는 복지원장으로 재직하면서 복지원 후원금계좌로 입금된 비지정후원금을 정상적인 지출결의를 거치지 않고 임의대로 사용했고 복지원 소유 토지를 건설회사에 임대해주고 토지임대료 1400만원을 개인적으로 착복하는 가하면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 후원금을 낸 사람에게 피의자 이름으로 돈을 입금시키도록 유도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와 함께 박씨는 지난 2000년 강제퇴소 당한 정신병 및 알코올의존증 환자를 보호한다는 명목으로 자신이 운영하는 장성군 한 식당으로 데려가 정당한 보수를 지급치 않으면서 주방보조 등 식당일을 하도록 강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복지원은 각종 비리가 포착돼 경찰의 수사를 받고 있는 상황이었지만 동구는 이 같은 사실도 모른채 최근 11억원 규모의 동구 장애인 재활서비스 사업 위탁 기관으로 선정해 물의를 빚고 있다.

특히 이 복지원의 관장 내정자 김모씨는 지난해 12월19일 실시된 광주 동구 보궐선거 당시 노희용 청장의 선거대책본부장을 지낸 것으로 알려져 보은인사 논란을 야기했다.

동구는 지난달 13일과 14일 이틀동안 무등복지원, 광주지체장애인협회 등 5곳의 복지재단으로부터 신청서를 접수 받아 지난 달 21일 1차례 프리젠테이션을 갖고 심사 당일 무등복지원을 동구 장애인 재활서비스 운영기관으로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이 과정에서 탈락된 4곳의 복지원은 공동으로 '선대본부장 보은인사', '구의원 심사위원 위촉 과정', '회의 속기록과 참여 의원 공개', '심사위원별 평가 점수표 공개', '발표 날짜를 바꾼 이유' 등에 대해 공개 질의서를 보내며 의혹을 제기했다.

탈락 복지재단은 "즉각 선정된 복지원을 탈락시켜야 한다"며 촉구하고 나섰다.

광주지체장애인협회 관계자는 "광주 동구는 선정한 복지원이 경찰 수사를 받고 있는 사실에 대해 알고 있었을 것이다"며 "이런 복지원을 선정한 것은 관장 내정자가 동구 보궐선거 당시 노희용 청장의 당선에 공을 세웠기 때문에 밀어준것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경찰은 심사위원 위촉 과정부터 철저하게 수사를 펼쳐야 한다"며 "동구청이 의혹이 제기된 부분에 대해 명확하게 답변을 하지 않을 경우 탈락한 4곳의 복지재단과 힘을 합쳐 투쟁을 전개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동구 관계자는 "심사를 하는 과정에서 이 복지원이 경찰 수사를 받고 있는 사실에 대해 인지 하지 못했다"며 "위법 사실이 드러난 만큼 행정 절차를 검토하고 있다"고 답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