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방중 北 특사 최룡해 "주변국과 대화" 거듭 밝혀

공유
0

방중 北 특사 최룡해 "주변국과 대화" 거듭 밝혀

[글로벌이코노믹=온라인뉴스팀]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특사 자격으로 중국을 방문중인 최룡해 인민군 총정치국장이 24일 중국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주석 판창룽(范長龍)을 만나 대화 의사를 재차 표명했다.

최 총정치국장은 이날 당 중앙군사위원회 외빈 접견실로 사용되는 '바이다러우'(八一大樓)를 방문, 판 부주석과 면담하는 자리에서 북한은 각 당사자와 공동노력하고 대화를 통해 문제 해결의 길을 찾아내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고 신화통신 등 중국 매체들이 전했다.
판 부주석은 각 당사자가 한반도 비핵화목표를 견지하고 대화와 협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는 자세를 유지해 줄 것을 중국은 희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최근 북한의 핵 문제를 둘러싸고 한반도 긴장이 쉼 없이 고조되는가 하면 각 당사자 간 전략적 갈등이 심화하면서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위협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한반도 안정과 평화를 유지하는 게 각 당사자 간의 공동이익에 들어맞는 것이니만큼 한반도와 동북아 지역의 장기적인 평화와 안정을 실현하기 위해 각 당사자가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 총정치국장은 전날 류윈산(劉云山) 정치국 상무위원을 만난 자리에서도 "조선(북한) 측은 중국의 건의를 받아들여 관련국들과 대화에 나서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최 총정치국장은 이날 오후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과 만나 김정은 제1위원장의 친서를 전달한 뒤 평양으로 돌아갈 것이라는 관측이 일고 있지만 회동이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