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朴대통령 오후 방미 출국 …7일 오바마와 정상회담

공유
0

朴대통령 오후 방미 출국 …7일 오바마와 정상회담

[글로벌이코노믹=정치팀]박근혜 대통령은 5일 오후 취임후 첫 해외 정상외교를 위해 미국으로 출국한다.

서울공항을 출발한 박 대통령은 5일 오후(현지 시각) 뉴욕에 도착, 동포간담회를 시작으로 공식 일정에 들어간 뒤 엿새동안 워싱턴과 로스앤젤레스(LA)를 차례로 방문한다.
박 대통령의 이번 방미는 한미동맹 60주년과 북한의 도발위협에 따른 한반도 안보위기를 맞아 미국과의 안보 동맹관계는 물론 외교ㆍ경제 협력의 지평을 확장하는데 외교적 목표를 두고 있다.

박 대통령은 7일 백악관에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취임 후 첫 정상회담을 갖는다. 8일에는 미 의회에서 상·하원 의원들을 상대로 연설할 예정이다.

정상회담에서는 한미동맹의 성과와 새로운 협력 발전 방향, 북핵문제를 포함한 대북정책 공조방안, 동북아 평화협력 증진 및 글로벌 파트너십 강화 방안 등이 폭넓게 논의될 전망이다.

또 한미원자력협정 개정과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문제도 회담 테이블에 오르고, 발효 1주년을 맞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대한 평가와 함께 통상협력 확대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교환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두 정상은 회담 직후 한미동맹 60주년 기념 공동선언을 채택하고 공동 기자회견도 갖는다.

'국빈방문'이 아닌 '공식실무방문'이면서도 미국 의회 초청을 받아 이례적으로 양원 합동회의 연단에 서는 박 대통령은 연설에서 양국이 함께 해 온 지난 60년을 평가하고, 한국의 정치ㆍ경제ㆍ사회ㆍ문화 발전상을 소개할 것으로 알려졌다.
워싱턴 방문에 앞서 박 대통령은 뉴욕에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 회동한다.

워싱턴에서는 알링턴 국립묘지 및 한국전 참전 기념비 헌화, 김용 세계은행총재 접견, 한미동맹 60주년 기념만찬, 경제사절단과 조찬, 미국 상공회의소 주최 라운드테이블 오찬 등의 행사에 참석한다.

박 대통령은 마지막 체류지인 LA에서는 창조경제 리더 간담회, 안토니오 비아라이고사 LA시장 주최 오찬 등 일정을 가진 뒤 귀국길에 올라 한국시간으로 10일 오후 서울에 도착한다.

박 대통령은 방미 기간 한반도 안보 위기에 따른 한국경제에 대한 불안감을 불식시키는 계기도 마련한다. 이를 위해 대기업 총수와 중소ㆍ중견기업 대표, 여성기업인, 노동계 대표 등 총 52명의 대규모 경제사절단이 동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