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朴 대통령, 미국 방문 위해 내일 출국

공유
0

朴 대통령, 미국 방문 위해 내일 출국

[글로벌이코노믹=정치팀] 박근혜 대통령이 5일 오후 대통령 취임 이후 첫 국외 정상외교를 위해 미국 방문길에 오른다.

서울공항을 출발한 박 대통령은 미국 현지시간으로 5일 오후 뉴욕에 도착, 동포간담회를 시작으로 공식 일정에 들어간 뒤 워싱턴과 로스앤젤레스(LA)를 차례로 방문해 일정을 이어간다.
박 대통령은 7일 백악관에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취임 후 첫 정상회담을 갖고 한미동맹 60주년 기념 공동선언을 채택한다. 8일에는 미국 의회에서 상·하원 의원들을 상대로 연설할 예정이다.

정상회담에서는 60주년을 맞는 한미동맹의 성과와 새로운 협력관계 발전 방향, 북핵문제를 포함한 대북정책 관련 공조방안, 동북아 평화협력 증진 및 글로벌 파트너십 강화방안 등을 폭넓게 논의할 전망이다.

또 한미원자력협정 개정과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문제를 협의하고, 발효 1주년을 맞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대한 평가와 함께 통상협력 확대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보인다.

두 정상은 회담 직후 한미동맹 60주년 기념 공동선언을 채택하고 공동 기자회견도 갖는다.

윤창중 대변인은 4일 공동선언 내용에 대해 "2009년 동맹미래비전을 넘어 향후 수십년을 내다보는 양국 관계 발전방향에 대한 핵심 요소들을 포함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국빈 방문'이 아닌 '공식 실무방문'이면서도 미국 의회 초청을 받아 이례적으로 양원 합동회의 연단에 서는 박 대통령은 연설에서 양국이 함께 해 온 지난 60년을 평가하고, 한국의 정치ㆍ경제ㆍ사회ㆍ문화 발전상을 소개할 것으로 알려졌다.
워싱턴 방문에 앞서 박 대통령은 뉴욕에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 회동한다.

워싱턴에서는 알링턴 국립묘지 및 한국전 참전 기념비 헌화, 김용 세계은행총재 접견, 한미동맹 60주년 기념만찬, 경제사절단과 조찬, 미국 상공회의소 주최 라운드테이블 오찬 등의 행사에 참석한다.

박 대통령은 마지막 체류지인 LA에서는 창조경제 리더 간담회, 안토니오 비아라이고사 LA시장 주최 오찬 등 일정을 가진 뒤 귀국길에 올라 한국시간으로 10일 오후 서울에 도착한다.

박 대통령은 이번 방미 기간 한미동맹 강화, 대북문제 공조방안을 모색할 뿐만 아니라 한국 경제를 홍보하는 동시에 한반도 안보 위기 이후 한국경제에 대한 불안감을 불식시키는 계기도 마련한다.

이를 위해 박 대통령의 방미에는 대기업 총수와 중소ㆍ중견기업 대표, 여성기업인, 노동계 대표 등 총 52명의 대규모 경제사절단도 동행한다.

조원동 청와대 경제수석은 "경제계가 총동원돼 미국에서 우리 경제를 알리는 것"이라면서 "북한 핵 문제에 대한 우려와 한국 경제에 대한 불안감을 불식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