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朴대통령 "추경 타이밍 놓치면 '마중물' 효과 어려워"

공유
0

朴대통령 "추경 타이밍 놓치면 '마중물' 효과 어려워"

[글로벌이코노믹=정치팀] 박근혜 대통령은 15일 경기회복을 위한 추가경정예산 편성과 관련, "추경을 마중물로 해 민간투자와 소비가 활성화되려면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이 타이밍을 놓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비서관회의 모두발언에서 "추경이 제때 확정되지 않아 시기를 놓치면 마중물 효과를 거두기 어려운 것은 물론이거니와 자칫하면 재정만 낭비하는 헛수고가 될 수도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또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금년도 경제정책 방향과 주택시장 정상화대책, 추경편성 등의 정책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국정운영을 할 때"라며 "국회에서 추경논의가 원만하고 조속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관련 부처들과 함께 해당 상임위 여야 의원들에게 최선을 다해 설명하는 노력을 기울여달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의 이러한 언급은 경기회복의 뒷받침을 위해 4월 임시국회에서 17조원 안팎으로 예상되는 추경예산을 조속히 편성해달라는 정치권에 대한 호소로 풀이된다.

이어 박 대통령은 "경제가 회복하려면 기업투자가 매우 중요하다"며 "아무리 추경을 해도 기업이 투자에 나서지 않는다면 경기회복에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박 대통령은 "현재 상장기업 기준으로 할 때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현금과 현금성 자산만 52조원 수준, 이 가운데 10%만 투자해도 정부가 추진하는 추경의 세출확대 규모와 비슷한 수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제가 지난주 주한상의 의장단과 외국 투자기업 CEO들을 만나 투자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겠다고 했는데 우리 기업에도 당연히 그렇게 해야한다"며 "기획재정부 등 관련부처는 민간기업에 투자를 측면지원할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 추진해달라"고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장애인 주간'에 즈음해 "정부가 장애인의 권익보호와 편익증진을 중요한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는데 약속한대로 이행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