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北 미사일 발사 조짐…軍 동·서해에 이지스함 배치

공유
0

北 미사일 발사 조짐…軍 동·서해에 이지스함 배치

[글로벌이코노믹=정치팀]북한이 장거리 미사일로 추정되는 물체를 동해 쪽으로 이동 배치한 것으로 관측된 가운데 군 당국은 미사일 발사에 대비해 이를 집중적으로 감시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5일 정례브리핑에서 "스커드, 노동, 무수단 세 가지 미사일의 발사준비, 정황에 대해서 지금 집중적으로 감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북한의 중요한 행사인 태양절에 맞춰서 미사일을 발사할 수도 있겠지만 그날 발사할지 안 할지에 대해 예단하기 어렵다"면서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발사할 때에는 분명히 특별한 의미를 갖는 날을 지정하고 날씨 등을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이 동해로 옮겼다는 미사일에 대해서는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인 KN-08은 아닌 것으로 파악됐다.

김대변인은 전날 김관진 국방장관이 국회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KN-08은 아니고 상당한 거리가 나가는 미사일"이라면서 "우리 군이 어떤 미사일이라고 확정짓지는 않았지만 무수단 미사일이라고 추정하면 괌까지 사정거리에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군 당국은 북한의 중거리 미사일 발사에 대비해 감시 및 탐지체계를 가동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탐지거리가 1000㎞인 SPY-1 레이더를 탑재한 7600t급 이지스함인 서애유성룡함과 율곡이이함을 각각 동해와 서해에서 대기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또 탐지거리 500㎞인 그린파인 레이더와 공중조기경보통제기인 '피스아이'도 육상과 공중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 움직임을 감시하고 있다.
이지스함은 북한이 지난해 12월12일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기지에서 장거리 로켓 '은하-3호'를 발사했을 당시 94초만에 로켓을 포착해 궤적을 추적했다. 그린파인레이더와 피스아이도 각각 97초, 120초 만에 로켓을 포착하고 이동경로를 쫓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미 군 당국은 북한이 최근 보수 공사를 마무리한 함경북도 화대군 무수단리 기지에서 미사일을 발사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정찰자산을 증강 운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미국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비해 9000t급 이지스함인 매케인함과 탐지거리 최대 5000㎞인 미 해군 SBX-1(해상 기반 X-밴드레이더)를 서태평양 지역에 이동배치하고 있다.

또 고(高)고도 미사일방어체계(THAAD)를 괌에 투입하기로 결정했다.

THAAD는 고도 150㎞에서 초속 2.5㎞로 날아오는 미사일을 요격할 수 있다. 2005년부터 실전에 배치됐으며 트럭 탑재 발사대와 요격 미사일, AN/TPY-2 추적레이더, 통합 사격통제시스템 등으로 구성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