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고위직 성접대' 수사 본격화

공유
0

'고위직 성접대' 수사 본격화

논란 대상 김학의 법무부 차관 사의…후폭풍 몰아치나?

[글로벌이코노믹=정치팀] 유력인사 성 접대 의혹에 대한 경찰 수사가 본격화되면서 논란의 당사자로 떠올랐던 고위 공직자가 사퇴 의사를 밝히는 등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현재 건설업자 A(51)씨가 고위 공직자를 포함한 상당수의 유력 인사들에게 성 접대를 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어 향후 수사 진행 상황에 따라 공직 사회에 대대적인 사정 폭풍이 몰아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성 접대 논란에 휘말린 김학의 법무부 차관은 21일 사의를 표명했다.

김 차관은 입장자료를 통해 "모든 것이 사실이 아니지만 저의 이름이 불미스럽게 거론된다는 사실 자체만으로 저에게 부과된 막중한 소임을 수행할 수 없음을 통감한다"며 "더 이상 새 정부에 누가 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으로 사임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확인되지도 않은 언론 보도로 인해 개인의 인격과 가정의 평화가 심각하게 침해되는 일이 더 이상 없기를 바란다"며 "이제 자연인으로 돌아가 반드시 진실을 밝혀 엄중하게 책임을 묻고 명예를 회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각에서는 김 차관의 사퇴로 경찰 수사에 속도가 붙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경찰이 '살아있는 권력'인 현직 법무부 차관을 상대로 수사를 진행하는 데 부담을 가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김 차관의 사표가 수리될 경우 경찰은 민간인 신분인 김 차관을 조사할 수 있게 된다.

경찰은 이날 A씨 등 관련자 3명에 대한 출국금지 조치를 취하고 성 접대 장소로 지목된 강원도 원주의 별장에 대한 현장 조사에 돌입하는 등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조사 형태가 내사에서 수사로 전환되면서 사건도 조금씩 실체를 드러내고 있다.

현재 A씨를 비롯해 정부 고위 관료, 병원장, 금융인 등 10여명과 성 접대에 동원된 여성 10여명 등 20여명이 경찰의 수사 선상에 올라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앞서 참고인 조사를 통해 유력 인사들이 건설업자로부터 성 접대를 받았다는 관련자 진술을 확보하고 문제의 성 접대 동영상을 제출받았다.

2분 분량의 동영상에는 남녀가 모여 유흥을 즐기는 장면이 담겨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동영상의 화질이 좋지 않고 등장인물들의 신원을 확인하기 어려워 정밀 분석 작업이 필요한 상황이다.

경찰 관계자는 "등장하는 사람이 누구인지 장소가 어디인지 더 확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경찰은 필요하면 예외 없이 관련자를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따라서 동영상 분석을 통해 성 접대 정황이 포착될 경우 고위층 인사들이 잇따라 경찰에 소환될 가능성도 있다.

사건을 담당하고 있는 경찰청 특수수사과는 최근 범죄정보과, 경제범죄수사대, 광역수사대, 마약수사대 등으로부터 인력을 지원받아 수사팀을 구성했다.

공사 수주 과정에서의 특혜, 성 접대 시 마약 복용, 성폭력 발생 등 A씨 주변에서 일어났을 수 있는 범죄 행위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다.

경찰은 A씨가 운영하는 건설회사의 대학병원 공사 수주 등에 대해서도 조사해 A씨가 유력인사를 동원해 사업 관련 이권을 따냈는지 여부도 확인할 계획이다.

한편 A씨가 원주의 별장으로 초대했다는 유력 인사들의 이름이 미확인 정보의 형태로 퍼져나가면서 해당 인사들은 강한 불만을 표시하고 있다.

허준영 전 경찰청장은 이날 성 접대 사건에 연루됐다는 의혹과 관련해 자신의 트위터에 "사실이면 할복자살을 하겠다"며 강하게 부인했다.

허 전 청장은 "고위층 성 접대 관련자로 허준영의 이름이 돈다는데 있을 수 없는 음해"라며 "저는 성 접대 사건과 전혀 무관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