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헌재소장 박한철 중기청장에 한정화

공유
0

헌재소장 박한철 중기청장에 한정화

[글로벌이코노믹=정치팀] 박근혜 대통령은 21일 공석중인 새 헌법재판소장에 박한철(60·인천) 헌법재판소 재판관을 지명했다.

재판관에는 조용호(58·충남) 서울고등법원장과 서기석(60·경남) 서울중앙지법원장이 각각 지명됐다.
박 신임 헌재소장은 제물포고와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한 사법고시 23회 출신으로 대검 공안부장과 서울동부지검장을 지냈다.

조 재판관은 중앙고와 건국대 법학과를 졸업한 사시 20회 출신으로 서울남부지법원장과 광주고등법원장을 역임했으며, 서 재판관은 경남고와 서울대법학과를 졸업한 사시 21회 출신으로 청주지법원장과 수원지법원장을 지냈다.

윤창중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박 헌재소장 내정에 대해 "근본적으로 전문성과 능력을 중시한 것"이라며 "또한 현재 헌재 재판관 재직기간이 가장 길기 떄문에 박 내정자는 대행 순서 승계서열이 첫번째가 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의 박 신임 헌재 소장 후보자 지명은 이강국 헌재 소장이 지난 1월 21일 퇴 임한 이후 60일, 이동흡 전 헌재 소장 후보자가 지난달 13일 사퇴한 이후 37일 만이다.

이에 따라 소장 공백 및 오는 22일 송두환 재판관의 퇴임으로 인한 사상 초유의 '7인 재판관 체제'는 가까스로 막게 됐다.

헌재는 '7인 재판관 체제'에 따른 부담을 고려해 매달 넷째주 목요일 열리는 정기선고를 송 재판관 퇴임 하루 전인 이날로 앞당겼다.
박 대통령은 황철주 내정자의 전격 사퇴로 비어있던 중기청장에는 한정화(59ㆍ광주) 한양대 경영전문대학원장을 내정했다.

한 내정자는 중앙고와 서울대 경영학과, 조지아대 경영학 석박사를 거쳤으며 한양대 기획처장, 한국인사조직학회장을 지냈다.

한편, 중기청장에는 한정화 한양대 경영전문 대학원장이 내정됐다.

학계와 재계에서 두루 경험을 쌓은 중소기업·벤처 전문가이다.

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했으며 미국 조지아대에서 MBA와 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77년 현대중공업 기획관리실에서 잠시 근무한 뒤 KAIST로 옮겨 11년 동안 연구원으로 활동했다

1999년 한양대 경영학과 교수로 임명됐으며 이후 한국벤처연구소 소장, 한국전략경영학회 회장, 한국중소기업학회 회장, 한국벤처산업연구원 원장 등을 역임했다.

현재는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이사와 아산나눔재단 이사를 맡고 있다.

대통령표창(2000년)과 산업포장(2009년)을 받았다.

저서로는 '초일류 기업으로 가는 길' '벤처 창업과 경영 전략' '불황을 뚫는 7가지 생존 전략' '회사의 미래를 결정짓는 기업가 정신의 힘' 등이 있다.